2024-03-29 17:50 (금)
김치찌개, 여러가지 재료로 다양한 활용 가능해
상태바
김치찌개, 여러가지 재료로 다양한 활용 가능해
  • 계은희 기자
  • 승인 2020.01.21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보통 끼니를 해결할 때, 집이 아닌 곳에서 끼니를 해결하려 할 때 사람들 대부분은 식사 중에서 수 많은 메뉴 중에서도 김치찌개를 선택하는데, 가장 무난하면서 호불호 갈리지 않은 메뉴로 생각해서 꼽는다. 이렇듯 제일 많이 식사로 선택하는 그리고 가장 보편적인 식사메뉴 김치찌개는 대한민국 사람들의 대중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여러 맛집 정보와 함께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이 매체나 방송을 통해 퍼져있기도 하다. 이정도로 더불어 그리고 가장 보편적인 식사메뉴 김치찌개는 많은 사람들이 찾은 식사메뉴로 수 많은 방송 및 미디어에서도 각양각색의 노하우를 공개했는데 '골목식당' '수미네 반찬' '집밥백선생 '강식당'에서 소개됐다. 아울러 특히 이렇게 가장 보편적인 식사메뉴 김치찌개는 가장 보편적인 돼지고기 부터 해서 참치, 고등어, 꽁치 등 여러 식재료로 만들 수 있어 집밥과 더불어 자취생 인기 반찬으로도 언급된다.

김치찌개를 찌개를 손수 만들 때 이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재료는 대부분 돼지고기를 떠올린다. 돼지고기의 고소한 맛과 김치의 칼칼한 맛이 어우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해주는 백종원은 돼지고기를 이용해 맛있게 식사 중에서 김치찌개를 끓이는 방법은 알려준 적이 있다. 백종원의 비법은재료는 잘 익은 김치와 목살이나 삼겹살 등 돼지고기, 양파, 대파, 두부, 풋고추, 다진 마늘, 쌀뜨물, 고춧가루, 국간장, 새우젓을 재료로 준비한다.준비가 끝났으면 대파, 풋고추, 양파와 두부를 한입크기로 썰어준다. 그러고나서 돼지고기를 썰고 쉰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그 다음 썰어둔 재료를 냄비에 넣고 육수나 쌀뜨물을 부어 보글보글 끓이게 되면 맛있는 다양한 음식 중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다.

▲(출처=크라우드픽)

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김치찌개지만 만들어 놓고 시간이 많이 지났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만들면 맛있게 먹으려고 끓인 찌개를 버릴 수 있다. 특히 김치찌개 맛이 쓰다면 김치찌개에 넣을 육수를 찌개를 손수 찌개를 손수 만들 때 멸치를 넣더라도 물기가 없어야 한다. 아니면 찌개 끓일 때 된장을 넣어주면 돼지고기 잡내나 쓴맛 없이 된장 김치찌개로 색다른 찌개를 먹을 수 있다. 김치찌개 싱거울 때는 새우젓, 까나리액젓, 멸치액젓 등으로 맛을 내면 된다. 소금도 가능하다. 또 김치찌개에 신맛이 느껴진다면 설탕을 넣어주거나 양파를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