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35 (수)
도수치료, 신체 교정 및 통증 완화 도와줘
상태바
도수치료, 신체 교정 및 통증 완화 도와줘
  • 주수영 기자
  • 승인 2020.01.21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목이나 척추 등 다양한 부위에 디스크 및 뻐근함으로 통증을 느끼고 있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현재, 이러한 통증을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도수치료’. 최근 허리와 목 등의 척추질환을 앓는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로 문제 증상을 완화하고 몸의 밸런스를 바로 잡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도수치료의 경우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부작용을 염려할 필요가 없고 노년층의 어르신부터 어린 청소년, 시간 제한을 많이 받는 직장인까지 치료 가능하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소개한다.

도수치료란 수술없이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근육을 이완시켜 눌려있던 신경과 신경의 흐름을 원 상태로 회복 혹은 기능 개선해주는 치료법이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통증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해 완화해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 없이 시술자 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도수치료는 척추 및 각 관절 등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다리, 골반, 어깨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허리 및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척추측만증 교정이 필요한 경우, 목이 앞으로 나와보이는 거북목 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만성통증,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자세불균형의 교정 및 치료도 가능하다.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와 고령의 환자들도 도수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관계의 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부종 치료에도 기대할 수 있으며, 근육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도수치료의 종류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각종 척추 질환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제공해 개선한다. 이에 반해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 환자에게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