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15 (토)
인포뱅크, 자동차 내부 통신 보안 솔루션 연구개발에 박차
상태바
인포뱅크, 자동차 내부 통신 보안 솔루션 연구개발에 박차
  • 길민권
  • 승인 2015.09.01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통신 보안 위한 AUTOSAR 기반의 전장 부품 보안 통신 솔루션 개발
나날이 발전하는 해킹 기술로 IT업계는 물론 자동차 업계도 보안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카 보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이 있다.
 
차량용 임베디드 SW 기술력에 기반한 스마트카 솔루션 전문기업 인포뱅크(대표 박태형)는 자동차 보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솔루션개발을 위해 현대모비스, 아나스타시스, 고려대학교와 함께 2014년부터 정부 국책과제인 ‘자동차 전장 ECU 간 보안 전송 기술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다.
 
인포뱅크는 2000년대 초반부터 모바일 임베디드 SW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던 기업인데, 미래 선도기술 국책 과제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스마트카 솔루션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3년 해커가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에서 차량을 마음대로 조작하는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의 해킹 시연을 비롯하여, 최근 2015년 7월 크라이슬러사의 140만대 차량 리콜, 그와 관련하여 데프콘 23에서 발표된 크라이슬러 지프 체로키 차량에 대한 무선 해킹 시연 등 스마트카의 보안 문제는 자동차와 보안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었다.
 
자동차가 차량 내부 ECU 간에만 통신하며 차량을 제어하는 폐쇄 네트워크 시스템이던 시절에는 고려할 필요가 없던 네트워크 해킹에 의한 보안 문제가, Wi-Fi, 블루투스, 셀룰러망 등을 통해 차량이 외부 시스템과 네트워크 통신하는 스마트카에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되었다. 인포뱅크가 스마트카 보안 관련 국책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도 이러한 차량 보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이다.
 
현재 자동차 해킹 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 곳곳의 노력도 끊임없이 진행 중이다. 주로 유럽의 선진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차량 통신 보안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은 OVERSEE, EVITA, PRESERVE 등이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주로 자동차와 자동차 외부 시스템 간의 통신(V2X 통신)에서의 보안 아키텍처 정의 및 상용화 가능 수준의 보안 솔루션 개발에 주안을 두고 있다
 
반면 인포뱅크가 참여하는 과제의 주목적은 자동차 ECU 간의 내부 통신에서 보안을 적용하기 위해, AUTOSAR 기반의 전장 부품 보안통신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ECU 간 중요한 데이터를 주고받기 전에 서로 인증을 하고, 주고받는 메시지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것이다. 보안모듈을 적용하면 해커가 외부로부터 비정상적으로 접근하더라도 그 침입 경로가 어떤 것이든지 상관없이 차량 내부 통신을 보호할 수 있게 되어, 해킹에 의한 보안위험을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동차 전장 부품 S/W의 표준 아키텍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AUTOSAR 규격을 준수하여 보안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전장 부품 S/W 개발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고 국내뿐 아니라 국외 시장 진출 시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이렇듯 인포뱅크는 스마트카 솔루션 분야 기업으로서 여러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스마트카 이용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하기 위한 기술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열리게 될 ‘스마트카 서비스’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인포뱅크 관계자는 “인포뱅크는 과제수행 종료 이후에 과제의 결과물인 AUTOSAR 기반 차량 내부 통신 보안 솔루션을 사업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러나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숙제를 풀어야 한다. 또한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스마트카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스마트카 보안 기술의 연구 개발을 위한 정부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자동차 보안을 위한 정책 및 규제의 제정 등 국가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