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20 (금)
과기정통부, ‘2020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공모
상태바
과기정통부, ‘2020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공모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3.09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3월 9일부터 4월 9일(목)까지 ‘농촌중심지 활성화 착수지구’ 광역-기초자치단체(이하 지자체) 대상으로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 4차 산업혁명 혜택을 농어촌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한 생산성향상-안전강화-생활편의 서비스를 보급 및 확산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강원도(삼척시 근덕면)과 무안군(무안읍)에 40억 원을 지원하여 ‘ICT 융합기반 축우관리’, ‘드론 기반 정밀 농업’, ‘태양광 안내판 지역정보’, ‘지능형 영상보안관’,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및 ‘스마트 쓰레기통’ 등 10개의 서비스를 개발, 보급한 바 있다.

올해는 4개 컨소시엄(지자체와 참여 기업으로 구성)에 80억 원을 지원하게 되며, ‘확산서비스’(전년도 보급 서비스, 1~2개), ‘신규서비스’(1개 이상) 및 지역 ‘특화서비스’(1개 이상)를 지역별로 5개씩 선정(총 20개 서비스)하여 보급, 확산할 계획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영향으로 지자체 공무원 및 기업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설명회 개최가 어려워졌으나, 비대면 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참여를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먼저 지자체의 지역 현안 해결 수요를 조사하고, 이에 대응되는 기업의 보유기술 및 솔루션을 파악하여 정보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참여 희망 지자체와 기업의 매칭을 지원한다.

또한, 사업 공모 및 제안서 작성 관련 Q&A를 배포하여 사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공모 참여를 용이하게 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컨소시엄(지자체 및 참여 기업)은 관련 서류를 작성해 4월 9일(목)까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 제출하면 된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한 서비스 모델을 확대 발굴하여 실증할 뿐 아니라, 성과가 도출된 서비스는 향후 대규모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이번 공모에 많은 컨소시엄이 참여하여 다양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안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