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는 얼마 전 제품 체험단과 관련해 좋지 못한 경험을 했다. 경쟁률이 높은 한 체험단에 지원을 했는데 담당자의 말이 “이미 이 체험단은 선정자가 정해져 있다”는 말을 들은 것이다.
알고 보니 업체들이 자유로운 경쟁이 아닌 파워블로거들을 위주로 체험단을 선발한다는 것이었다. 제품에 선정된 블로거들은 평균 방문자가 7000-10000에 이르는 방문자수를 갖고 있었다.
이처럼 기존 블로그 체험단은 모집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이미 내정자를 뽑는 등 운영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광고주의 경우 홍보 비용에 부담을 느끼다 보니 소수의 파워블로거들로만 체험단을 구성하는 일이 흔하다.
그러나 에코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체험단 차쿠차는 사정이 조금 다르다. 에코애드라는 온라인광고 대행사를 통해 주수입이 발생되고 있어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차쿠차를 무료 등록 및 무료 모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파워블로거만을 선정하거나 이들에게 무리한 부탁을 할 필요가 없다.
사진왼쪽. (주)에코앤컴퍼니 장한용 팀장
올해 3월에 런칭한 차쿠차는 4개월만에 누적 체험후가 3000개를 달성하는 등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차쿠차와 함께 한 업체들은 현재 7차까지 체험단을 진행했으며 검색 순위도 오르며 블로그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에코앤컴퍼니 최기봉 대표는 “요즘 자영업자들이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폐업하는 일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며, “차쿠차는 광고주인 자영업자와 블로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구조”라고 설명한다.
체험단을 무료로 등록하고 모집하는 시스템이다보니 광고주는 비싼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또한 블로거 입장에서도 불투명한 체험단 선정으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으며 솔직하고 객관적인 후기를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차쿠차는 블로거들이 활발한 리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단에 선정되면 공연 등을 무료로 볼 수 있으며, 베스트 리뷰어가 될 경우 추가적인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맛집 블로거의 경우 먼 곳까지 이동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차쿠차에서는 지역별로 캠페인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주거지 인근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을 골라서 갈 수 있다.
리뷰를 쓰고 혜택을 받기 원하는 블로거라면 차쿠차(chacoocha.com/all_review.php)를 통해 공연, 맛집, 화장품, 제품 등 다양한 분야를 무료 체험할 수 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