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8 12:25 (수)
주니퍼네트웍스, AI 기반 WAN·와이파이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공개
상태바
주니퍼네트웍스, AI 기반 WAN·와이파이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공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8.13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 확보
주니퍼 마비스 대화형 인터페이스.

한국주니퍼네트웍스(지사장 채기병)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10년을 위한 AI 기반 WAN, 와이파이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확대 및 마비스(Marvis) 대화형 인터페이스 등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향후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주니퍼네트웍스 수제이 하젤라 SVP 겸 전 미스트 CEO는 비디오 발표를 통해 기업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향후 10년을 위한 네트워크에 대해 말했다.

그는 AI가 어떻게 네트워크 혁신을 지원을 통해 비즈니스 크리티컬 서비스 보장과 지속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끊김없는 연결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트러블슈팅 이슈를 자동화를 통해 90% 이상 절감하고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교류 방식의 근본적 혁신 등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주니퍼의 AI 기반 엔터프라이즈(AI-Driven Enterprise)의 4가지 핵심 원칙은 △최종 사용자 경험 △자동화 △현대적인 클라우드 스택 △AI 기반 등이다.

양질의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기반 엔터프라이즈가 무선, 유선, WAN 전반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것이다.

수제이 SVP는 “미스트(Mist)는 무선 사용자의 경험 향상에 중점을 둔 회사로 출발했지만 생각해보면 사용자 세션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 유선 스위칭 네트워크로, 다음에는 WAN 네트워크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한다”며 “와이파이에만 초점을 맞추면 진정한 의미의 네트워크를 완성할 수 없다. 주니퍼와 미스트가 합병된 후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를 만들면서 먼저 진행한 부문이 바로 유선 네트워크 보장이며 여기에 보안이 추가됐다. 이제 4단계에 WAN을 더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주니퍼는 AI 기반 엔터프라이즈의 핵심을 △AI 기반 WAN △와이파이 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확대 △마비스 대화형 엔터페이스라고 설명했다.


주니퍼의 4세대 AI 기반 엔터프라이즈에 추가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주니퍼 미스트 WAN 어슈어런스=주니퍼 SD-WAN 솔루션에 WAN과 브랜치 환경에 대한 AI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해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작동에서 실제 사용자 경험으로 운영의 주안점을 전환한다.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WAN 어슈어런스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주니퍼 SRX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의 미스트 AI 엔진으로 주요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스트리밍해 WAN 서비스 레벨을 커스터마이즈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한다.

또 미스트와 연동돼 LAN, WLAN, WAN 전반에서 이벤트 상관관계 분석을 실행함으로써 모든 도메인의 신속한 장애 격리 및 해결을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완전한 셀프 드라이빙 네트워크를 구현하며,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해 이상을 탐지하고, 선제적 조치를 실행한다.

▷마비스 대화형 인터페이스=IT 팀이 ‘어제 줌(Zoom) 통화에 어떤 문제가 있었나?’와 같은 자연어 질문에 실시간으로 해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주니퍼 미스트 VNA(Virtual Network Assistant) 최신 기능이다. 인사이트와 트러블슈팅을 지원하는 이 대화형 IT 비서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지식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유용한 정보와 해결책 제공하고 대화형 쿼리를 통해 다음 단계의 심층분석을 실행한다.

또 사용자가 마비스가 올바른 질문에 대답했는지, 정확한 근본 원인을 찾아냈는지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AI 기반 지원을 더욱 향상시켜 나간다. 그리고 개방형 API를 사용해 고객이 IT 시스템을 통합하고 AIOps를 통해 네트워크를 자동화하도록 지원한다.

이 두가지 서비스는 주니퍼의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를 강화해 IT 관리자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이슈에 한층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의 집에서 화상통화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경우, 주니퍼 솔루션은 클라이언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Wi-Fi 네트워크, WAN(인터넷) 중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신속히 찾아낼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 다음, 실시간으로 권장조치를 제안하고, 자동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이 대개는 사용자가 문제를 인식하기도 전에 선제적으로 완료된다. 주니퍼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은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탁월한 가시성과 제어를 통해 이러한 자동화, 인사이트, 액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수제이 SVP는 “주니퍼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실제로 작동되고 있으며 최종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맞춰 AI 기반 지원과 현대적 클라우드 스택을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커넥티드 시큐리티를 확장해 안전한 연결을 보장해 준다”며 “주니퍼의 AI 기반 WAN, 와이파이 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확대, 마비스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고객의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여정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를 확장하는 최신 와이파이 6 액세스 포인트

한편 주니퍼 네트웍스는 AI 기반 와이파이 6의 이점을 다양한 분야의 사용 사례로 확대하는 무선 액세스 포인트(AP) 신제품 4종도 발표했다.

미스트 AI 기반의 기존 주니퍼 액세스 포인트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AP 모델은 다음과 같다.

-AP63: vBLE 안테나어레이가 내장된 초고성능 와이파이 6 아웃도어 AP. 아웃도어 환경과 혹독한 조건에서 와이파이 및 로케이션 서비스 제공.

-AP33: Vble 안테나어레이가 내장된 고성능 와이파이 6 AP. 중간밀도의 와이파이 연결과 정확한 로케이션 서비스가 요구되는 환경에서 와이파이 및 로케이션서비스 제공. 소규모 기업 사무실, 유통 매장, 초중고, 병원 등에 적합한 모델

-AP32: 옴니 BLE 안테나가 내장된 고성능 와이파이 AP. 비용에 민감한 환경에서 와이파이와 기본적인 자산 가시성 로케이션 서비스 지원. 원격 근무자, 소규모 기업 사무실과 고급 로케이션 서비스가 필요없는 초중고에 적합한 모델.

-AP12: 구축이 유연하고 간편하며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는 컴팩트 월플레이트 와이파이 6 AP. 홈오피스, 원격근무자, 학교기숙사, 호텔객실환경에 적합한 모델.

이들 신제품 AP는 주니퍼 미스트 와이파이 6 액세스 포인트 대표 제품인 AP43의 뒤를 이어 개발됐다. 주니퍼 AP 포트폴리오는 AI 기반 자동화와 인사이트가 결합된 최초의 클라우드 매니지드 와이파이 6 액세스 포인트로, 와이파이 6 운영을 간소화한다.

이번 신제품은 더 많은 주니퍼 고객들이 AI 기반 엔터프라이즈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소규모 사업장, 대학 기숙사, 유통 매장, 초중고 학교, 아웃도어 환경과 같이 전통적으로 비용에 민감한 환경에도 경제적인 가격으로 자동화 인사이트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주니퍼는 WAN 어슈어런스, 마비스 VNA, 보안이 결합된 세계적인 수준의 무선 제품을 경제적인 가격대로 제공함으로써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한층 강화하고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게 됐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