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1 08:05 (화)
한국주니퍼네트웍스, 공항철도에 ALL-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통신설비 구축
상태바
한국주니퍼네트웍스, 공항철도에 ALL-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통신설비 구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9.17 11: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 및 안정성 강화, 서비스 측면에서 이중화된 경로와 충분한 대역폭 제공

한국주니퍼네트웍스(지사장 채기병)가 공항철도㈜의 ALL-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 참여해 라우터와 스위치 등 통신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항철도는 지난 2017년 개통 이후 사용 해온 저속회선과 소프트웨어 기반의 초고속 회선을 동시에 수용 가능한 ALL-IP 기반 설비로 개량하는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으며, 현재까지 장애 없이 운용하고 있다.

주니퍼 네트웍스는 통신 대역폭 확보와 시설 확장에 용이하고, MPLS 기반의 전송환경 구축에 매우 우수한 MX라우터와 EX스위치를 초기부터 공항철도 프로젝트 구축해 업무를 지원해 왔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주니퍼 네트웍스는 전송설비 부문 통신통제실에 이더넷 서비스 라우터 MX960과 백본 스위치 EX9208, 서버팜스위치 EX4600 및 액세스 스위치 EX3400-24T/P를 공급했다. 역설비 부문에도 MX104와 EX3400-24T/P를 구축했다.

주니퍼 네트웍스의 ▲MX960은 SDN을 지원하며, 표준 통신랙의 1/3 크기로 최대 12Tbps의 시스템 용량을 제공하고, 고집적 10GbE, 40GbE, 100GbE, 400GbE 인터페이스는 물론 레거시 SONET/SDH, ATM, PDH 연결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EX9208은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데이터센터 코어와 어그리게이션 환경에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서버 가상화, 미디어 협업 도구의 구축을 간소화해 주는 장비로 엔터프라이즈 캠퍼스에서 협업을 가능케 하고,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간편하고 안전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EX4600 이더넷 스위치는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분산 구축 환경과 저집적도 데이터센터 ToR(Top-of-Rack) 환경을 위한 컴팩트하고, 고도로 확장 가능한 고성능 10GbE 솔루션을 제공하며, Wired Assurance를 위한 풍부한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제공해 액세스 스위칭에서 AI 기반 자동화와 서비스 레벨을 구현해 준다. 특히

▲EX3400은 현재 가장 높은 수준의 성능을 요구하는 데이터, 음성 및 비디오 엔터프라이즈 액세스 네트워크를 위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전화, 비디오 카메라, 무선 LAN 액세스 포인트 및 기타 IP 장치의 전력 공급을 위한 IEEE 802.3af PoE 또는 802.3at PoE+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철도 통신망시스템은 신호, SCADA 관제시스템, LTE-R 무선통신, 행선안내, CCTV 등을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관제 및 각 설비 운영자에게 적시에 제공하는 동맥과 같은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신규 개량한 IP/MPLS는 ALL-IP 기반의 고가용성과 고효율성을 보유한 장비로 통신망이 필요한 곳에 끊임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니퍼 네트웍스가 참여한 이번 프로젝트는 철저한 안전관리로 철도 운행 중단 없이 설비교체를 완료했으며, 구축 완료 후에도 1년 6개월여 간의 충분한 검증기간을 거쳐 시스템 안정성을 입증했다. 또한 직접 감리를 위해 전문 교육 이수하는 등 관리 노하우 확대 측면에서도 성공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공항철도는 이번 프로젝트로 국내철도 최초 ALL IP 기반 통신망으로 유·무선을 통합해 효율적인 망 구축과 MPLS VPN을 통해 보안 및 안정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측면에서 이중화된 경로와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해 향후 추진을 계획 중인 사물인터넷 기반의 승객 편의 및 안전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측면에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다양한 설비 유지관리 시스템의 통신규약과 구성/성능/계정을 일원화 한 통합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운영 및 장애관리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개선 효과를 만들어 냈으며, RAMS 통합시스템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기반도 확보했다.

공항철도는 “공항철도가 구축한 ALL-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내부 운영 노하우와 감리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프로젝트다”라며 “이번에 구축된 주니퍼의 솔루션은 공항철도 통신망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보강하고, 추가적으로 확장성, 성능 개선, 대역폭 활용, 네트워크 혼잡 감소, 최종 사용자 경험 향상 등 측면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줬다. 앞으로 이를 통해 고객만족과 절대안전을 지속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주니퍼네트웍스 채기병 지사장은 “철도망에서 통신 시스템은 승객의 생명과 직결돼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정확한 운송 일정 준수를 위한 핵심 인프라 중 하나다”라며 “주니퍼 네트웍스의 EX스위치와 MX라우터는 공항철도 핵심가치인 고객만족과 절대안전을 위한 심장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주니퍼 네트웍스는 고객이 전략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