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45 (금)
불법 환불대행업체 주의…사기 피해자 속출
상태바
불법 환불대행업체 주의…사기 피해자 속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9.29 2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불대행업체 사기 피해 사례.
환불대행업체 사기 피해 사례.

최근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기 피해 문제가 불거지고 있어 심각한 상황이다.

피해는 사행성, 과도한 현질(온라인게임의 아이템을 현금을 주고 사는 것)유도 등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이 환불대행을 통해 환불을 받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몇몇 불법 환불대행 업체들이 기승을 부리면서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불법 환불 업체들은 환불이 어려운 이용자들의 상황을 이용해 수수료 명목으로 최대 30%의 수수료를 선지급 받고 난 후, 각종 이유를 대며 환불금 지급을 미루다가 결국 사이트를 폐쇄하고 잠적해버리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정상적인 환불대행 업체라면 이용자들이 환불승인을 확인한 후 수수료를 받는 등의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먼저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최근 환불대행업체를 이용하다 피해를 입은 백 모씨는 "현재 오픈톡을 통해 200여명이 넘는 피해자들과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현재 피해금액만 무려 5억원 이상이 넘을 것"이라며 "환불대행을 통해 피해를 본 피해자들은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 2차피해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환불대행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확인을 통해 확인하고 업체를 결정해야 된다.

체크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여부 그리고 운영 중인 사이트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상담도 없이 진행하는 곳과 허위·과장광고와 너무 높은 수수료 그리고 선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