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8 04:25 (월)
2020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개최…삼성서울병원·스푼라디오 정보보호 대상 수상
상태바
2020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개최…삼성서울병원·스푼라디오 정보보호 대상 수상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1.27 0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K-사이버방역’ 추진과 함께 정보보호 산업 혁신성장 지원” 약속
이동범 정보보호산업협회장(지니언스 대표)
이동범 정보보호산업협회장(지니언스 대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동범)와 함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보보호산업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산업계 종사자들의 성과를 축하하기 위한 ‘2020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행사를 11월 26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에서 개최했다.

‘디지털뉴딜을 통한 정보보호산업 혁신성장’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비대면·대면 행사를 동시에 진행했으며, 정보보호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해 정보보호 산업계의 올 한해 성과와 2021년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정보보호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에게 과기정통부장관 명의의 정보보호 대상(2점)·공로상(2점)·해커톤 우승(1점) 및 유공자 표창(12점)을 수여했다.

정보보호산업 발전 유공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원·한싹시스템 등이, 정보보호 대상에는 삼성서울병원·스푼라디오 등이 수상 받았다.

한편, 행사 참석자들은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인 ‘디지털뉴딜’과 ‘K-사이버방역’ 체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보안 사각지대에 있는 ICT중소기업 정보보호 안전망 지원과 정보보호산업의 새로운 도약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스타트업 투자 설명회·정보보호산업 전망 컨퍼런스·정보보호 취업박람회 등 부대행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정보보호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 경제 반등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정보보호산업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스타트업 투자 설명회’에서는 유망 정보보호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 산·학·연 관계자들이 함께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기업설명회와 투자 상담회, 기업 간 인수합병 활성화 방법 교육이 진행되었다.

2020 과기정통부장관 명의의 정보보호 대상을 수상한 삼성서울병원의 박종환  상무(CISO)가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2020 과기정통부장관 명의의 정보보호 대상을 수상한 삼성서울병원의 박종환 상무(CISO)가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정보보호산업 전망 컨퍼런스에서는 삼성서울병원(박종환 상무. CISO)과 스푼라디오가 정보보호 모범 실천사례를 발표하고, 중앙대학교 장항배 교수와 고려대학교 이상근 교수가 각각 ‘포스트 코로나와 보안 산업’, ‘인공지능(AI) 보안 이슈 및 연구동향’을 주제로 정보보호산업 발전 방향 등을 제시했다.

정보보호 취업 박람회에서는 보안 컨설팅,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 보안 등 국내 16개 기업·기관이 참석해서 구직 기회를 제공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수상자들에 대한 축하 및 정보보호 산업계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감사와 함께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성장한 비대면 산업은 우리 활동 영역을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시켰고, 안전한 활동을 위해서는 사이버 보안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대응에서도 정보보호 산업인의 역할이 컸으며,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K-사이버방역’ 추진과 함께 정보보호 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2020년 정보보호 산업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명단이다.

단체 수상은 △국가직무능력표준원 △한싹시스템 △SK 브로드밴드(공시제도 활성화 기여) △스트리미(공시제도 활성화 기여). 개인 수상은 △테르텐 유영일 대표 △시큐브 이성근 수석 △에스큐브아이 김애숙 전무 △한국인터넷진흥원 황도연 선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류승한 수석 △서울전파관리소 정효원 주무관 △한화테크윈 안순홍 대표 △쿠도커뮤니케이션 김용식 대표 등이다.

정보보호 대상 단체에는 △삼성서울병원 △스푼라디오가 수상했다. 개인 공로상은 △에스원 소재승 상무 △한국수력원자력 이용표 차장이 수상했다.

정보보호 해커톤 우승은 △에스앤피랩이 차지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