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20 (금)
과기정통부, 대한민국 인공지능 생태계 핵심거점 조성 본격화
상태바
과기정통부, 대한민국 인공지능 생태계 핵심거점 조성 본격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2.0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최기영)는 2월 4일,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이어,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9년 대통령 인공지능 기본구상과 국가전략에 이어, 디지털 뉴딜 등 인공지능 강국을 향한 정책적 노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는 광주광역시와의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와 대학원을 핵심 인프라와 데이터, 인재가 집적된 인공지능 생태계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착수식에서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기원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와 최기영 장관의 축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비전 발표에 이어, 인공지능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계획 발표와 광주시-민간사업자(NHN)의 투자협약 등이 진행되었다.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민간사업자 선정(‘20~’24년, 총 899억원 규모)을 계기로, 인공지능 생태계 육성과 지역경제 기여를 위해 향후 10년간 NHN에서 2,100억원 투자 예정이다.

이후, 최기영 장관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공지능 고급·전문 인재양성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광주과기원을 방문하여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에 참석하였다.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는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의 주요과제로, 광주광역시 첨단 3지구에 인공지능에 필요한 데이터 등의 자원과 인프라가 집약된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4년, 총사업비 3,939억원을 투입해 ▴인공지능 특화 데이터센터 등 2개동 건축 ▴인공지능+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 산업융합 R&D, ▴대학・재직자 인공지능 역량강화, ▴창업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융복합단지의 핵심인프라인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연산량 88.5PF, 규모로서, 대규모 데이터의 수집·축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도구와 인공지능 반도체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등, 세계적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창출할 거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착수를 계기로, 인공지능 인프라 구축과 인재양성, 지역 주력산업과 인공지능의 융합 등 인공지능 기반의 지역 혁신 노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학생들이 모여 창업한 자율주행 자동차 라이다(Lidar) 센서 스타트업 ‘SoS Lab’은 불과 5년만에 누적 투자유치 168억원, 고용 47명을 달성했다.

국내 대표 SW기업인 ‘티맥스소프트’는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해 광주에 인공지능 기술센터를 설립했다.

최기영 장관은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향한 혁신적 도전을 통해, 광주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구현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며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성공이 곧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성공이라는 믿음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

광주과기원 인공지능대학원은 ‘19년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 내 산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확산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매년 50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박사급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자기주도형 교육과정 개설, 기업가정신 교육 및 산학 협력을 통한 인턴십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특화 산업인 헬스케어, 자동차, 에너지 등 3대 특화분야에 대한 융합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향후 조성될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고성능 데이터 센터 인프라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광주지역의 교육-연구-창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분야 최고급 인재양성을 위해 2019년부터 선정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인공지능대학원 8개(광주과기원,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울산과기원, 포항공대, 한국과기원, 한양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4개(부산대, 인하대, 충남대, 한양대에리카)가 선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올해 2개의 인공지능 대학원을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