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40 (금)
아이콘루프, 서울시민기자 대상 블록체인 기반 시민기자증 발급
상태바
아이콘루프, 서울시민기자 대상 블록체인 기반 시민기자증 발급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1.04.07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민기자증 예시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민기자증 예시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2021년 서울시민기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 시민기자증 발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민기자증은 블록체인을 통해 발급되어 위변조 및 허위 발급이 불가능하며, 발급된 기자증은 DID 신원인증 서비스 ‘쯩’으로 간편하게 확인 및 제출이 가능하다.

‘쯩'은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DID 신원인증 서비스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어 국내 금융권 DID 발급, 제주형 관광방역 시스템 ‘제주안심코드'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ICT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향후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탑재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이 증명서는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 위촉장 발급, 포항공대 졸업생 대상 학위기 발급 등 공공기관 및 기업, 교육업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는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비대면 환경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라며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민기자증 발급 대상자는 2021년 정기 모집을 통해 선발된 서울시민기자들이다. 서울시민기자는 서울시 주요 정책-시설-행사-생활정보 등을 주제로 ‘시민이 직접 취재하여 시민에게 전하는 서울 뉴스'를 만들어 서울시 대표 소통 포털 ‘내 손안에 서울’에 게재하고 있으며, 활동 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