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45 (목)
투디지트, ‘2021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선정
상태바
투디지트, ‘2021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선정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1.06.07 2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디지트(대표 박석준)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주식담보 P2P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2021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이하 NIPA)’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클라우드 기술을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핵심 산업인 금융, 제조, 물류, 에너지 분야의 기술 강자들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과의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술혁신 클라우드 사업의 4개 분야에 지원되는 예산은 189억 원이다. 이번 사업에서 투디지트는 보유한 금융 인공지능 기술력을 인정받아 금융 분야의 기술 강자로 선정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투디지트는 금융 인공지능을 활용한 P2P 관련 특허를 7개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최신 기술을 기술 성숙도가 빈약한 P2P 산업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최근 P2P 투자 규모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피해 사례와 규모도 함께 증가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문제의 대부분은 인력 위주의 부실한 담보평가 시스템과 대출금 관리로 인한 부실대출과 투자금 불법사용이다.

투디지트는 P2P 산업에서 가장 취약한 담보 평가와 대출금 관리 문제를 금융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금융 인공지능 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 다양한 금융사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초저금리를 지나 0%대 금리 시대를 앞둔 상황에서, 금융사들에게 비용 절감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경쟁력과 생존 문제로까지 연결된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활용한 P2P 클라우드 플랫폼을 도입하면 인건비와 인프라 비용의 동반 절감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서비스 이전부터, 복수의 증권사가 투디지트에게 적극적인 사업 제휴를 제안하고 있다.

투디지트는 P2P사업에 직접 진출할 계획이다. 기존 P2P 사업자의 등록이 마감되고 신생 법인의 신청이 시작되는 8월에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온투법) 등록을 완료할 예정이다.

투디지트 관계자는 “기존 P2P 시장은 연체율 증가나 도덕적 헤이 문제가 만연하여 신뢰를 얻기 어려웠다”라며 “그러나 금융 인공지능이 평가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부실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상품보다 안정성이 높은 주식담보 상품 투자가 증가한다면 P2P시장을 바라보는 시각도 변하고 신뢰도 다시 쌓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