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20 (금)
주니퍼 미스트 클라우드 아키텍처, 뛰어난 민첩성·확장성·복원력 제공
상태바
주니퍼 미스트 클라우드 아키텍처, 뛰어난 민첩성·확장성·복원력 제공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7.09 0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주니퍼네트웍스 제공.
한국주니퍼네트웍스 제공.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주니퍼 네트웍스는 1996년 2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프라딥 신두(Pradeep Sindhu)에 의해 설립됐다. 설립 2년 후인 1998년, 2년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된 주니퍼 네트웍스의 첫 번째 제품 M40 라우터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이후 20년 이상 네트워크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혁신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현재 주니퍼 네트웍스는 라미 라힘(Rami Rahim) CEO가 이끌고 있으며, 국내 지사인 한국주니퍼네트웍스는 첫번째 제품 출시 이듬해인 1999년 하반기에 설립돼, 현재 채기병 사장이 이끌고 있다.

주니퍼 네트웍스는 전 세계 43개국 88개 지사, 9,300명 이상의 직원과 함께 혁신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 대형 유선, 무선, 케이블, 위성, 콘텐츠, 인터넷 서비스,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프로바이더를 비롯한 세계 100대 통신사업자들이 최상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주니퍼 네트웍스의 솔루션을 선택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세계 각국의 주요 은행 및 금융기관, 8대 증권거래소 중 7개 소, 미연방정부를 비롯한 각국의 공공기관, 의료 및 교육 기관, 에너지 회사, 포춘 글로벌 100대 기업 중 97개 사가 주니퍼 네트웍스의 솔루션을 도입해 기술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주니퍼 네트웍스는 1998년 네트워크 하드웨어 기업으로 출발했으나, 현재 새로운 네트워크 시대에 발맞춰 하드웨어 기업의 이미지를 벗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도모해 나가고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부문 개발 및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해 주니퍼 네트웍스의 R&D 투자 대부분을 소프트웨어 부문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제품 부문에서 스위칭, 라우팅, 보안, SDN 관리 및 운영, 네트워크 에지 서비스, 네트워크 운영 체제, 인증 및 정책 제어, 패킷 옵티컬, 유무선 액세스 등 다양한 프로덕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클라우드 프로바이더/서비스 프로바이더를 위한 솔루션도 갖추고 있다. 아울러 제공 중인 서비스는 자문, 구현, 유지 보수, 매니지드, 현장 기술, 원격 운영 서비스 등이 있다.

주니퍼네트웍스 솔루션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의료기관 보안 담당자들. (MPIS 2021)
주니퍼네트웍스 솔루션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의료기관 보안 담당자들. (MPIS 2021)

한국주니퍼네트웍스가 지난 6일 개최된 국내 최대 의료기관 정보보안 컨퍼런스에서 소개한 주력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주니퍼 미스트 클라우드 아키텍처

마이크로서비스의 뛰어난 민첩성, 확장성, 복원력

미스트(Mist) AI는 마이크로서비스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활용해 간편한 신규 기능 추가 또는 제거를 지원한다. 네트워크 중단 없이 거의 매주 새로운 개선 사항과 버그 수정이 제공된다.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탄력적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함으로써 모놀리식(monolithic) 하드웨어의 비용과 복잡성을 제거한다. 또한 미스트 플랫폼에서는 한 서비스의 장애가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기본적으로 복원력이 뛰어나다.

AI 엔진을 통한 OpEx 절감과 뛰어난 가시성

주니퍼 미스트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AI와 데이터 과학을 활용해 주니퍼 액세스 포인트와 주니퍼 EX 시리즈 스위치에서 수집한 풍부한 메타데이터를 분석하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지도 학습 머신러닝(Supervised machine learning)으로 이벤트 상관분석을 실행하여 신속하게 근본원인 파악

-시계열 이상 탐지(Time-series Anomaly Detection)를 통해 부정적인 트렌드를 식별하고 이로 인한 영향의 정도를 파악

-AI 기반 RRM(Radio Resource Management)을 통해 주변 상황 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RF 설정 최적화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를 사용하여 복잡한 쿼리를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

-비지도학습 머신러닝(Unsupervised machine learning)과 Mist의 vBLE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디바이스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

NaaS(Networking–as-a-Service)

미스트 클라우드를 통해 경제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무선 및 위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자사 환경에 가장 적합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선택하고, 비즈니스 요구 변화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손쉽게 추가/제거할 수 있다. 추가적인 하드웨어는 필요 없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클라우드

주니퍼 미스트 플랫폼은 개방형 API를 사용해 100% 프로그래밍 가능하다. 따라서 LAN, WAN, 보안,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자산 로케이션(Asset Location) 영역 전반에서 AI for IT 파트너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보완 제품들과 원활하게 통합되고 자동화되는 것이 특장점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