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0 (금)
코로나19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시기에 스미싱 사기문자 기승…주의
상태바
코로나19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시기에 스미싱 사기문자 기승…주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9.05 2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카드사 공식문자 확인 및 결제 사기 의심 문자 118 신고
스미싱 사례. (출처=행정안전부)
스미싱 사례. (출처=행정안전부)

정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시기와 맞물려 국민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의 내용으로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을 말한다.

이용자는 스미싱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국민비서·카드사 외에 출처가 불분명한 안내문자를 받은 경우 또는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은 경우 한 번 더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의심 문자로 판단한 경우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하였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클릭에 신중해야 한다.

아울러, 이용자들은 평상시 ‘10대 스마트폰 보안수칙[붙임1]’을 실천할 필요가 있으며,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118상담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국민지원금 신청·지급이 시작되는 9월 6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하여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이고자 하며,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하여 악성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등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이동통신 3사는 아래 문자를 발송해 ‘국민지원금 관련 스미싱 주의 안내’를 하고 있다. 내용을 참고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국민지원금 신청·지급시기와 맞물려 정부나 카드사를 사칭하거나 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 국민지원금 안내 정보를 가장하여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앱 설치 유도)하는 스미싱 시도가 빈번하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자 속 인터넷 주소(URL)을 클릭하거나, 전화를 할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며 아래 유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➀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URL)를 포함한 문자는 절대 클릭 하지 마세요.

➁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악성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118센터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AIS 2021] 국내 최대 인공지능·머신러닝 정보보호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인공지능·머신러닝 적용 정보보호 기술과 위협 정보 공유의 장

-2021년 9월 16일 온라인 개최

-공공·금융·기업 정보보호 관계자라면 누구나 무료참석

-보안교육7시간 이수증 발급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