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55 (금)
디지털 대전환 시대 선도할 정보보안 리더 BoB 10기 인증식 개최
상태바
디지털 대전환 시대 선도할 정보보안 리더 BoB 10기 인증식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3.31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보안리더 10기 최우수 인재 및 그랑프리 팀 시상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10기 인증식  기념촬영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10기 인증식 기념촬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이하 KITRI)과 함께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이하 BoB)의 10기 인증식을 3월 31일(목) 오후 2시, CCMM빌딩 12층 그랜드볼룸에서 진행했다.

BoB 10기는 2021년 7월부터 2022년 3월까지 9개월간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열정적인 교육과 치열한 경쟁으로 19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인증식에서는 최우수 인재 10명(BEST 10)과 최우수 프로젝트 팀(그랑프리)을 선정했다.

BoB 10기 BEST 10 명단

지난 9개월간의 교육과정에서 최고 성적을 거둔 최우수 인재 10명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 명의의 ‘BEST 10 인증서’를 수여하였다.

최우수 프로젝트 팀으로는 ‘레이버훗’ 팀을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하였으며, 향후 프로젝트 고도화 및 사업화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레이버훗’팀은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 지원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향후 근로기준법 위반 피해 사례를 확보하여 피해자의 권리 구제 지원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증식에 참석한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에 따라 보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정보보호 산업육성 및 인력양성의 필요성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전하며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수료생들이 향후 글로벌 보안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준상 KITRI 원장은 “영광스러운 10기 수료생들에게 축하를 전하며, BoB는 단순 교육과정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에 헌신하는 화이트햇 해커 양성 프로그램이므로 이제 BoB 수료생의 소명을 갖고 전 세계 블랙햇 해커들에 맞서 대한민국 사이버 영토를 수호해주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그리고 윤상현 국회의원, 김덕룡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 이신범 국민의당 상임고문 등이 참석하여 축사를 전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윤상현 의원은 “BoB 교육생 및 수료생 여러분들이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제도적·법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BoB 10기 인증식 현장에는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 윤상현 국회의원, 유준상 KITRI 원장, 하원 KITRI 이사장, 임종인 고려대학교 교수 등을 비롯하여 정보보호 각계각층 인사가 참석했다.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상민․송석준․이영․정우택 국회의원, 마이클 윌러 주한미국대사관 정보통신과 처장, 이옥연 한국정보보호학회장, 이동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장, 이원태 한국인터넷진흥원장 등은 영상으로 축하의 말을 전했다.

BoB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디지털 대전환을 이끌어 나갈 사이버 보안의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독보적인 정보보안 교육과정으로, 이번에 수료하는 10기까지 1,454명의 화이트햇 해커 및 리더급 정보보안 인재를 배출했다.

201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까지 10기를 배출한 BoB는 세계 최고의 해킹방어대회 DEFCON CTF 2회(2015년, 2018년) 우승을 비롯하여 국내외 대회입상(800여건), 취약점 제보(1,400여건), 기술 및 논문발표(600여건)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거두고 있다.

특히, 2021 사이버공격방어대회(CCE), 2021 화이트햇 콘테스트, 2021 HDCON 등 여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국회에서 주최한 2021년도 입법 및 정책 제안대회에서 우수제안상을 수상했고, 지난 해 7월에는 정보보호 산업 진흥과 인재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KITRI 유준상 원장이 정보보호 유공‘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이번 BoB 10기는 모집부터 수료까지 대부분의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의미를 더했다.

한편, BoB 11기는 5월초부터 모집을 시작하여 서류, 필기 및 면접 등을 거쳐 교육생 약 190명을 선발하고, 7월초에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