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4:25 (목)
제6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에 대한 논문 공모
상태바
제6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에 대한 논문 공모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4.04 2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은 디지털금융 및 다양한 금융보안 분야에 대한 우수한 논문을 발굴하고,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2022년도 ‘제6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7년 시작 이래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보안산업 및 법률 분야 종사자 등 응모자 층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응모작 수 또한 연평균 39% 증가하는 등 공모전의 위상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금융과 금융보안 관련 신기술 및 법제·정책 등에 있어 수준 높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학술적 가치가 높고, 금융 정책 기여 및 금융산업에 적용 가능성이 상당한 우수 논문을 선정한다.

수상된 우수 논문은 금융회사 및 유관기관이 관련 업무 추진 시 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2021년도 공모전 대상은 국가교통DB, 인구분포, 은행점포 데이터를 결합하여, 은행점포까지의 접근성을 전국 행정단위별로 산출함으로써 금융 접근성 취약지를 분석한 논문이 수상했다.

수상작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은행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점포 통·폐합이 빈번해지는 현 시대에, 고령자 및 농촌 지역의 금융 소외 현상을 지역인구 및 접근거리 등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금융 생활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아울러, 최우수상은 인공지능(AI) 활용에 쓰인 데이터를 유추해내는 공격에 대해 취약한 데이터의 위험도를 사전에 계산하는 방법론을 제시한 논문이 수상했다.

본 논문은 금융 AI 서비스가 활발하게 개발되는 상황에서, AI 활용에 따른 개인정보 노출 위험도를 측정하는 방법론을 적용해 금융 현장에 필요한 보안기술을 선제적으로 연구했다.

이처럼,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에는 금융소비자 일상에 연관된 문제부터 최신 IT 보안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걸쳐 창의적이고 우수한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이 제시되고 있다.

참여 방법은 금융보안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된 공모전 신청양식에 따라 이메일 접수가 가능하다. 공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 논문 총 8편을 선정하고, 상금 및 특전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금융권의 주요 관심사인 디지털금융 및 신기술 발전에 따른 금융보안 이슈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금융보안 기술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보호 등 금융현장에 접목될 수 있는 연구주제를 발굴하여 금융권 전반의 보안 수준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보안원 김철웅 원장은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 관련 논문 공모에 응모자 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을 기대하고 있다”라면서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이 금융보안 인재들의 다양한 시각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 연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나아가 금융보안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