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10 (목)
청소년 정책참여·자원봉사 활성화…사이버 안심존 확대
상태바
청소년 정책참여·자원봉사 활성화…사이버 안심존 확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5.03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부,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올해 시행계획 심의·의결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4월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회의로 열린 ‘제16차 청소년정책위원회’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4월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회의로 열린 ‘제16차 청소년정책위원회’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는 지난 4월 29일 제16차 청소년정책위원회 영상회의를 개최, 25개 중앙행정기관 및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수립한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의 올해 시행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정책위원회는 청소년 정책 분야 전반에 대해 주요시책·제도개선·분석평가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올해 출범한 제4기 청소년정책위원회에는 정부위원, 각계 전문가 외에도 2000년대 출생 청소년 6명이 민간위원으로 참여해 청소년정책에 대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관련 정책을 직접 심의하고 있다.

이번 시행계획에 따라 여가부는 청소년참여위원회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구성 방법을 공개모집 외에도 기관추천, 청소년 선거 등으로 다양화한다. 다양한 환경과 배경을 지닌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점차 늘어나는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전문기관 연계 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근로청소년 권익 보호를 위한 ‘찾아가는 노동인권·근로권익 교육’도 확대 운영한다.

행정안전부는 자원봉사를 통해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나이스) 및 국민비서 등 다양한 시스템과 봉사활동 정보를 연계해 청소년 자원봉사 모집 및 봉사활동 단계별 안내 서비스를 보다 강화한다.

보건복지부는 청소년 건강권 확보를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 조기중재센터 및 전담팀을 17개 시도에서 운영하고, 통합정신건강증진사업 참여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정신건강 관심군 청소년 관리 및 지원을 강화한다.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방안도 이번 시행계획에 담겼다.

여가부는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함께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등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활동과 진로·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해 청소년의 진로개발역량 함양을 지원한다.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특허청 등 관계부처는 ‘역량기반 청소년 활동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각 부처의 전문성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개발도 강화한다.

산림청은 청소년들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 선정한 탄소중립 중점학교(5개교)와 시범학교(104개교)를 대상으로 숲교육 활동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등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청소년 자립 및 보호 지원도 강화한다.

여가부는 위기청소년과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자립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교육·진로·급식 지원 및 특기적성 개발 공간 제공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도 더욱 강화한다.

특히 여가부·과기정통부·방송통신위원회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사이버 안심존’ 사업을 전국 2150개 학교로 확대한다. ‘스마트쉼센터’ 기반 지역별 과의존 상담·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미디어 과의존 방지를 위해서도 협력해 나간다.

청소년정책 추진체계도 혁신하기로 했다. 여가부는 올해 ‘제4기 청소년정책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청소년 정책 총괄 기능을 보다 강화해 나간다. 지자체 청소년정책 전담공무원을 확대 배치해 지자체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 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 청소년지도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활동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자 전문연수 등을 통해 청소년 지도자 역량 강화도 중점 추진한다.

김권영 여가부 청소년정책관은 “청소년정책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정책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직접 위원으로 참여해 정책을 논의하고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오늘 논의한 내용들은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 함께 협의해 현장에서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