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5 (목)
사이버공격 급증...산업부, 산업‧무역‧에너지 분야 사이버공격 대응훈련 실시
상태바
사이버공격 급증...산업부, 산업‧무역‧에너지 분야 사이버공격 대응훈련 실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7.07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대응태세 점검회의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7월 4일 산업‧무역‧에너지 분야 주요 공공기관들과 합동으로 사이버공격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장영진 1차관은 산업부 사이버안전센터에서 훈련 상황을 시찰하고, 해당 공공기관의 사이버보안 최고책임자들과 영상회의를 통해 사이버보안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최근 세계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가 사이버영역까지 확대되고,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한 랜섬웨어(Ransomware) 공격과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를 공격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는 등 사이버위협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3월 21일 공공기관 사이버위기경보 단계가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되었고, 산업부는 사이버안전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보안관제를 강화하고, 긴급대응반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훈련은 사이버공격에 대한 산업부 및 산하 주요 공공기관의 대응역량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점검하고자 실시했다. 

산업‧무역‧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13개 주요 공공기관이 참여하여 최근 동향을 반영한 사이버 공격 및 사고 유형에 따라 가상상황을 설정하고 탐지, 전파, 조치(복구), 보고 등을 통해 대응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해당 기관들과의 점검회의를 통해 국내외 사이버위협 관련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각 기관들의 사이버보안 대응 활동과 계획을 점검했다. 

장영진 1차관은 “산업‧무역‧에너지는 국가경제의 근간으로 무역‧투자‧공급망 관련 중요정보와 핵심 산업기술, 국가기반시설인 전력시스템 등의 사이버보안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이를 소관하는 산업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경제안보의 한 축을 담당한다는 사명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산업부 사이버안전센터를 중심으로 유기적 협력체계와 철저한 대응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