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00 (목)
아쿠아 시큐리티, 미국 행정명령 14028 준수하는 소프트웨어 공급망 솔루션 제공
상태바
아쿠아 시큐리티, 미국 행정명령 14028 준수하는 소프트웨어 공급망 솔루션 제공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1.21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쿠아 시큐리티(Aqua Security, 이하 아쿠아)가 미국 행정명령(EO) 14028을 준수한다는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 증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미 정부의 ‘국가 사이버 보안 개선’을 위한 행정명령은 제로트러스트 아키텍처를 연방정부에서 구현하도록 요구하고, 미 연방기관에 SW 내장 제품을 납품할 경우 SBOM 제출을 의무화해야 한다.

이번 미 정부의 행정명령은 써드파티 소프트웨어 기업이 미국의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고, 미국을 악의적 사이버 행위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충족하거나 초과 달성해야 하는 모든 소프트웨어 공급망 요건을 열거하고 있다.

국내 역시 올해 초 ‘정보보안 리더의 밤’ 행사에서 이동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은 “바이든 행정부가 발동한 '사이버보안을 위한 행정명령(EO 14028)'을 주목하고 따라야 한다”라고 강조한 바 있으며, 지난 10월 26일(수)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원태)이 보코서울강남호텔에서 ‘제로트러스트·공급망 보안 포럼 발족식’을 개최하는 등 미 정부의 행정명령에 대처하기 시작했다.

드로 다비도프(Dror Davidoff) 아쿠아 시큐리티 CEO 겸 공동 창업자는 “이번 행정 명령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미 정부에 판매하거나 정부와 거래하는 기업에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면 명령 준수를 입증해야 한다”라며 “소프트웨어 공급망 공격이 고도화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민간 부문은 반드시 선제적 사이버보안 조처를 취해야 한다. EO 14028은 미국 정부가 사이버 사고를 예방하려는 중요하고 대담한 조처다”라고 말했다.

2022년 9월, EO 14028에 이어 공개된 ‘소프트웨어 개발 관행을 통한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 강화(Enhancing the Security of the Software Supply Chain through Secure Software Development Practices)’라는 메모에서 기관들이 구매하는(또 이미 구매한) 소프트웨어가 EO를 준수해야 하는 유효일을 열거하고 있다. 각 기한은 2023년 1월 12일까지 – 기관 CIO가 벤더에게 요건을 전달, 2023년 6월 11일까지 – 중요 소프트웨어에 대해 준수 증명서 취합, 2023년 9월 14일까지 – 모든 소프트웨어에 대해 준수 증명서 취합이다.

아쿠아의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은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보호를 약속하는 포괄적 솔루션이며, 소프트웨어 제공업체가 EO 요건을 준수하고 증명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구축 한 달 내에 기업이 준수 요건을 완수하도록 지원하며 초기 및 지속적 준수 증명을 위한 리포팅 및 관리 역량을 포함한다.

다비도프 CEO는 “시간이 가고 있다. 명령 준수 기한이 약 10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아쿠아는 소프트웨어 벤더가 준수 요건을 쉽게 충족하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공급망 공격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