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5 (금)
NXP, 신규 i.MX 95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 공개
상태바
NXP, 신규 i.MX 95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 공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1.26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보안 AI 엣지 플랫폼 제공
NXP, 신규 i.MX 95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 공개

NXP 반도체가 i.MX 9 시리즈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새롭게 추가된 i.MX 95 제품군을 발표했다.

i.MX 95 제품군은 고성능 컴퓨팅, 몰입형 Arm MaliTM 기반 3D 그래픽, 머신 러닝을 위한 혁신적인 새로운 NXP 가속기 및 고속 데이터 프로세싱을 결합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 네트워킹, 연결, 고급 휴먼-머신 인터페이스(HMI) 등에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통합된 엣지락 보안 인클로저를 포함하고 차량 ASIL-B 및 산업용 SIL-2 기능 안전 표준을 준수하며 개발된 고성능 안전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차세대 엣지 애플리케이션이 주변 환경을 보다 잘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지능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고속 연결과 결합된 고급 프로세싱과 머신 러닝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i.MX 95 제품군은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의 첫번째 모델로 NXP의 eIQ NPU(Neural Processing Unit)와 NXP가 개발한 새로운 ISP(Image Signal Processor)를 통합해 개발자가 강력한 차세대 앳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XP 시큐어 커넥티드 엣지 전무 겸 총괄 라파엘 소토마요르(Rafael Sotomayor)는 “i.MX 95 제품군은 보안과 안전이 핵심인 자동차 및 산업 시장에 최고의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i.MX 95는 NXP eIQ Neutron NPU, Arm Mali 그래픽, 통합된 이종 안전 도메인, 네트워킹 기능을 결합해 NXP만의 독자적인 솔루션을 만든다. AI 가속, 고성능 CPU 코어, 고성능 연결을 비롯한 기능 안전에 대한 NXP의 전문성으로 안전한 차세대 보안 엣지 플랫폼을 위한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i.MX 95 제품군은 여러 카메라 센서 또는 네트워크 연결 스마트 카메라의 사용을 위해 비전 프로세싱 파이프라인의 일부로 통합된 eIQ Neutron NPU를 통해 머신 비전을 지원한다. i.MX 95 SoC는 광범위한 이미징 센서를 제공하는 NXP ISP를 통합해 비전 가능 산업과 로보틱스, 의료,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이 모든 것은 NXP의 종합적인 개발자 지원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Arm Mali GPU 기능은 멀티 디스플레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센터에서 산업 및 IoT HMI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되며 사용자를 위한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그래픽 경험을 제공한다.

i.MX 95 제품군은 최대 6개의 Arm Cortex-A55 코어를 비롯한 멀티 코어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저전력 실시간 고성능 프로세싱을 결합한 Arm Cortex-M7과 Arm Cortex-M33 CPU로 구성된 독립적인 안전 도메인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ISO 26262 ASIL-B 및 SIL-2 IEC 61508 호환 플랫폼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함께 포함된 기능 안전 도메인은 여러 자동차 및 산업 응용 분야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i.MX95에 기반한 플랫폼은 음성 경고, 계측(instrumentation), 카메라와 같이 차량 안전에 핵심적인 조치가 자동차 OEM이 설정한 높은 신뢰성 표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산업 공장 자동화 플랫폼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엿볼 수 있다. 기능 안전 도메인은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산업 제어 시스템이 언제나 사전에 설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연결 도메인 컨트롤러, IoT 스마트 홈 게이트웨이를 위한 차세대 엣지 플랫폼은 TSN(Time-Sensitive Networking) 기능을 갖춘 통합 10기가비트 이더넷과 2개의 1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의 이점을 가진다. 2개의 독립 PCIe 포트, USB3 포트와 통합된 BSP 수준 드라이버 등 NXP의 광범위한 무선 연결 솔루션을 활용하면 Wi-Fi, 블루투스 저전력(BLE), 위성 라디오 또는 5G와 같은 무선 연결을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다. 확장된 기능과 강력한 처리능력을 갖춘 i.MX 95 제품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은 로컬 및 네트워크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보안은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필수적인 토대다. i.MX 95 제품군은 보안 엔클레이브를 통합해 보안 부팅, 암호화, 신뢰 프로비저닝(trust provisioning) 및 런타임 증명 등 핵심 보안 기능의 구현을 단순화한다. 제조업체들은 NXP의 엣지락 2 GO 키 관리 서비스를 결합해 i.MX 95 SoC 기반 제품을 안전하게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안 무선(OTA) 업데이트를 비롯해 현장에 배치된 디바이스들을 안전하게 원격 관리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