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5:05 (수)
노조미네트웍스, ‘OT/IoT 보안 보고서-ICS 위협 환경에 대한 심층 조사’ 발표
상태바
노조미네트웍스, ‘OT/IoT 보안 보고서-ICS 위협 환경에 대한 심층 조사’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2.23 2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미네트웍스 박지용 지사장
노조미네트웍스 박지용 지사장

노조미네트웍스(지사장 박지용)는 오늘, 노조미네트웍스 랩의 ‘OT/IoT 보안 보고서-ICS 위협 환경에 대한 심층 조사’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와이퍼 멀웨어, IoT 봇넷 활동,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2022년 위협 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미네트웍스 랩의 연구원들은 2022년 상반기에 관찰된 추세를 이어가면서 핵티비스트들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정치적 입장을 강화하고자 중요 인프라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위해 데이터 도난 및 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에서 더 파괴적인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으로 전술을 전환했다고 밝혔다.

로야 고든(Roya Gordon) 노조미네트웍스 OT/IoT 보안 연구 에반젤리스트는 "지난 6개월간 사이버 공격이 크게 증가하여 운송에서 의료에 이르는 여러 산업에 큰 혼란을 초래했다"라며 “특히, 철도는 공격을 받아 철도 운영자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조치를 시행하게 되었다. 사이버 위협이 고도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위협 행위자가 OT/IoT를 표적으로 삼는 방법을 파악하고, 위협 행위자로부터 중요 자산을 방어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미네트웍스 랩은 지난 6개월 동안 고객의 침입 경고를 분석한 결과, 취약한 일반 텍스트 암호와 취약한 암호화가 중요 인프라 환경에 대한 가장 큰 액세스 위협이었으며, 무차별 공격과 DDoS 시도가 그 뒤를 이었다고 밝혔다.

엔터프라이즈 IT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탐지된 가장 일반적인 멀웨어는 ‘트로이 목마’였으며, OT를 대상으로 한 멀웨어에는 ‘원격 액세스 도구(RAT)’가, IoT 장치를 대상으로 한 멀웨어에는 ‘DDoS 멀웨어’가 꼽혔다.

또한, 악의적인 IoT 봇넷 활동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2년 하반기에도 계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미네트웍스 랩은 봇넷이 IoT 장치에 액세스하려는 시도에서 기본 자격 증명을 계속 사용함에 따라 보안 문제가 증가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노조미네트웍스는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 다음의 사실을 발견했다:

◇7월, 10월, 11월에 공격이 급증했으며, 해당 달에 고유한 공격이 5,000회 이상 발생했다.

◇상위 공격자 IP 주소는 중국, 미국, 한국 및 대만과 연결되어 있다.

◇"루트" 및 "관리자" 자격 증명은 공격자가 네트워크에서 초기 액세스 권한을 얻고 권한을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여전히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다.

취약성 측면에서 제조업과 에너지 분야는 여전히 가장 취약한 산업이며, 상하수도, 의료 및 운송 시스템이 그 뒤를 이었다.

2022년 하반기에 발견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CISA는 218개의 CVE(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를 발표했으며, 이는 상반기 대비 61% 감소한 수치이다.

◇70개 공급업체가 영향을 받았으며, 이전 보고 기간보다 16% 증가했다.

◇영향을 받는 제품도 2021년 하반기보다 6% 증가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