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4 14:55 (월)
북한 해커, 랜섬웨어로 스웨덴에서 주류 배달 지연
상태바
북한 해커, 랜섬웨어로 스웨덴에서 주류 배달 지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4.30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해커들이 스웨덴의 주류 공급업체를 공격해 전국적으로 주류 유통량이 15% 감소했다.

랜섬웨어 공격은 일반적으로 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시장과 사람들의 삶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때 랜섬웨어 공격에 대해 듣게 된다. 예를 들어 해커가 병원을 공격하면 그 영향은 즉각적이고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범죄자들이 송유관 시스템을 공격했을 때 전 세계 유가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랜섬웨어는 항상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비용을 초래한다.

스웨덴에서는 북한 해커들이 스칸로그(Skanlog)라는 유통 회사의 내부 시스템을 손상시켜 전국적인 주류 유통에 영향을 미쳤다. 스웨덴은 주류 소매업체가 시스템볼라게트(Systembolaget)라는 단 한 곳뿐이며, 이 회사는 스칸로그를 포함한 여러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조금 다르다.

유로뉴스(Euronews)에 따르면 "우리 판매량의 약 15%에 영향을 미쳤다. 무엇보다도 와인과 주류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라고 시스템볼라겟의 대변인 소피아 쇼만 와스(Sofia Sjöman Waas)는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 정도 규모는 아니지만 크고 작은 규모의 중단을 처리하는 데 익숙하다. 다른 유통업체를 통해 평소와 같이 다른 많은 품목을 배송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매장에서는 계속해서 다양한 대체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공격은 4월 22일에 발생했으며, 아직 시스템이 어떻게 손상되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아직 유통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스칸로그의 CEO 모나 주코(Mona Zuko)는 다겐스 인더스트리(Dagens Industri)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었고, 이를 수정하고 다시 가동할 수 있을 때까지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보상이 얼마인지, 공격자가 시스템을 잠그기 전에 정보를 훔쳤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으며, 이는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전략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