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5 12:50 (목)
스노우플레이크, 상호운용성 및 효율성 높인 최고 수준의 ‘데이터 기반’ 지원
상태바
스노우플레이크, 상호운용성 및 효율성 높인 최고 수준의 ‘데이터 기반’ 지원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6.05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현지시각 6월 3~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스노우플레이크 서밋 2024’에서 단일, 통합 플랫폼의 강화된 기능을 발표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현지시각 6월 3~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스노우플레이크 서밋 2024’에서 단일, 통합 플랫폼의 강화된 기능을 발표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현지시각 6월 3~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스노우플레이크 서밋 2024에서 단일, 통합 플랫폼의 강화된 기능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새 기능은 기업들이 데이터 위치에 상관없이 더욱 높은 유연성과 상호운용성을 제공받도록 AI 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높였다.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 모델,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찾고 협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AI를 활용하는데 용이하도록 성능과 효율을 강화한 것이다.

스노우플레이크 프라사나 크리슈난(Prasanna Krishnan) 호라이즌(Horizon) 사업부서 총괄은 “스노우플레이크는 개방형 데이터와 생태계 전반에 걸친 상호운용성을 지원하고 AI 데이터 클라우드의 선도적인 거버넌스와 디스커버리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데이터, 모델 및 애플리케이션을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며 “이를 통해 스노우플레이크는 끊김 없는 액세스, 이해, 보안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해 고객들은 속도와 확장성 측면에서 기업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픈소스 테이블 포맷인 아파치 아이스버그(Apache Iceberg)는 조직이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고객이 아이스버그 테이블(Iceberg Tables)을 통해 외부에 저장된 아이스버그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더욱 쉽게 사용하고 거버넌스를 준수하며 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전체 스토리지 상호운용성을 높인다.

부킹닷컴(Booking.com), 캐피털원(Capital One), 인디드(Indeed), 코모도 헬스(Komodo Health)를 포함한 스노우플레이크 고객은 아이스버그 테이블로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데이터 레이크 및 데이터 메시 등 개방적이고 유연한 아키텍처 패턴을 구현해 파이프라인, 모델을 더욱 단순화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조직은 아이스버그 테이블을 사용해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조직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부킹닷컴 토마스 데이비(Thomas Davey) 데이터 총괄 책임자는 "규모가 크고 다양한 참여자들과 폭넓은 제품 생태계를 갖춘 아파치 아이스버그는 자사의 현명한 선택”이라며 “아이스버그를 통해 머신러닝, A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지리공간 데이터 및 외부 데이터까지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활용해 스노우플레이크의 사용 사례를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폴라리스 카탈로그(Polaris Catalog)와 함께 아이스버그 테이블이 공개된 것은 아파치 아이스버그를 위한 벤더 중립적이고 완전히 개방적인 카탈로그 구현을 의미한다. 폴라리스 카탈로그는 다양한 엔진 간의 상호운용성이 가능해 기업들에 새로운 수준의 데이터 선택권, 유연성 및 제어권을 더욱 높인다. 조직은 스노우플레이크의 AI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호스팅 되는 폴라리스 카탈로그(스노우플레이크 호스팅 기반 퍼블릭 프리뷰 예정)로 시작하거나, 컨테이너를 사용해 자체 인프라에서 직접 호스팅할 수 있다.

AI 기술 발전으로 기업 데이터의 가치는 향상되고, 다양한 사업 부서 및 팀에서 데이터, LLM(대규모언어모델),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이 데이터를 보호하고, 고객이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노우플레이크는 통합된 컴플라이언스, 보안, 개인 정보 보호, 상호운용성 및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는 플랫폼에 내장된 거버넌스 및 디스커버리 솔루션인 스노우플레이크 호라이즌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는 조직 내부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써드파티 업체의 콘텐츠에도 적용할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AI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개방형 데이터와 통제된 내부 협업 환경에서 더 높은 상호운용성과 효율을 지원받을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호라이즌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 인터널 마켓플레이스(Internal Marketplace, 프라이빗 프리뷰)를 통해 사용자는 조직 내에서 특정 팀이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모델 및 애플리케이션을 큐레이션 및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시에, 외부 당사자에게는 실수로 공유될 수 없도록 보안을 강화했다. 팀은 조직 내에서 콘텐츠 열람 권한을 제한할 수도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AI 모델(AI Models, 프라이빗 프리뷰 예정), 아이스버그 테이블 및 다이나믹 테이블(Dynamic Tables) 등 협업 기능을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활용사례를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AI 기능도 강화했다. 유니버설 서치(Universal Search)를 통해 고객은 스노우플레이크 스토리지, 외부 아이스버그 스토리지 및 써드파티 업체 데이터까지 AI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검색할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가 지난해 5월에 인수한 니바(Neeva)의 최첨단 검색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연어로 데이터를 찾아내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다. 더불어 데이터 발견 및 큐레이션을 위해 스노우플레이크는 새로운 AI 기반 오브젝트 설명(AI Powered Object Description, 프라이빗 프리뷰 예정)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테이블과 뷰에 대한 관련 컨텍스트와 코멘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디지털 금융 기업 앨리 파이낸셜(Ally Financial) 스캇 리차드슨(Scott Richardson) 데이터 분석 및 AI CIO은 "앨리 파이낸셜은 약 1100만 명의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의 분석을 위해 거버넌스가 적용된 통합 데이터 기반을 갖춰야 했다”며 “스노우플레이크 호라이즌을 통해 최고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보안, 개인 정보 보호, 상호운용성 및 접근성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내부 및 고객 및 파트너와의 협업을 강화하며 전체 조직에 대한 향상된 통찰력을 갖춰 '제대로 하자(Do It Right)'는 기업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 및 내부 직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고객들의 요구에 대한 플랫폼 성능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성능을 측정하는 스노우플레이크 성능 지수(SPI)에 따르면, 2022년 8월 대비 지난 4월 30일 기준으로 고객 환경에서 통일 워크로드에서의 쿼리 실행 시간이 27% 개선됐으며, 4월 기준 1년 전과 비교해 12% 개선됐다. 데이터 로딩도 더 빨라져 비용을 절감했다. 2022년 8월 대비 지난 4월 30일 기준으로 고객들은 직접 조치를 하지 않아도 JSON 포맷 파일 로딩에 대해 최대 25% 성능을 높였고, 파켓(Parquet) 파일 로딩에 대해서도 성능을 최대 50% 높였다.

현재 스노우플레이크는 40개 이상의 클라우드 리전을 지원하며 전세계적으로 AI 데이터 클라우드의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데이터 관리에 대해 엄격하게 규제된 지역 및 국가도 포함된다. 유럽 고객의 데이터 서비스 등에 강력하게 적용되는 EU 전용 데이터 경계도 포함되며 미국 국방부(DoD)에 맞춘 별도의 환경 또한 제공할 예정이다. 이 환경은 바운더리 클라우드 엑세스 포인트(BCAP: Boundary Cloud Access Point)와의 네트워킹 통합을 포함해 임팩트 레벨 4(IL4) 보안 컨트롤 요건을 충족한다.

개방형 데이터와 내부 협업을 위한 상호운용성이 지원되는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기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