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02:00 (월)
온라인 게임 머니와 사이버 범죄의 상관관계 분석
상태바
온라인 게임 머니와 사이버 범죄의 상관관계 분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6.10.21 0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머니 수익, 기업 대상으로 한 더 큰 사이버 공격 지원하는 데 사용돼”

온라인 게임이 활성화 되면서 게임 머니를 거래하는 제3자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를 사고 파는 것이 현실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최근 트렌드마이크로에서 확인한 바에 의하면 온라인 게임 머니 거래가 현실 세계에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사이버 범죄자들은 게임의 버그 또는 보안 구멍을 찾아내거나 플레이어 계정을 해킹해 게임 머니를 획득한다. 이렇게 훔친 게임 머니는 웹사이트 또는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해 판매하며, 판매된 게임 머니는 암호화 화폐로 환전되기 때문에 추적이 불가능하다. 세탁된 돈을 활용해 추가 범죄를 위한 게임 머니 구매, 현실 세계 돈으로 환전, 또는 사이버 공격 실행을 위한 자금 지원 등으로 활용한다.

온라인 게임 머니 거래 사이트는 일반 온라인 쇼핑 사이트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위와 같은 수법의 사이버 범죄가 수익 구조와 지속 가능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러한 유형의 사이버 범죄 활동의 영향은 단순히 게임 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불법 온라인 게임 머니 유통으로 인해 타깃이 된 게임 자체가 타격을 입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더 큰 사이버 공격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실제 피해는 더 클 것이라 예상된다.

트렌드마이크로 관계자는 “온라인 게이머들은 그들의 행동이 현실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고 정당한 방법으로 게임을 하지 않고 돈으로 레벨을 사려는 행동이 생각보다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사이버 범죄자들은 항상 새로운 수익 사업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수법에 넘어가는 것은 게임 세계뿐 아니라 현실 세계에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는 이러한 방식의 수익 구조가 활성화 될수록 더 많은 사이버 범죄가 발생할 것이라는 걸 인지해야 한다. 게임 산업에서는 사이버 범죄에 이용되고 있는 웹사이트를 공개해 폐지시키거나 추가 범죄활동이 일어나는지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다 자세한 트렌드마이크로 백서 원문은 데일리시큐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공무원-일반기업 보안실무자 정보보호 교육이수 컨퍼런스 안내◇
공무원 정보보호 교육 이수 및 개인정보관리사자격(CPPG) 7시간 교육 이수 컨퍼런스 등록
-PASCON 2016 사전등록: www.dailysecu.com/conference/pascon/2016.html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