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5 (토)
IoT 기기 보안취약점 신고하면 포상급 지급
상태바
IoT 기기 보안취약점 신고하면 포상급 지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6.11.06 15: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IoT 기기 보안취약점 평가해 30~300만원 포상금 지급 계획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과 미래창조과학부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보안 취약점을 악용한 공격의 사전 예방을 위해 ‘IoT 취약점 집중 신고 기간’을 11월 동안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10월, 미국에서 IP카메라, DVR, 온도조절장치 등 악성코드에 감염된 IoT 장비로 인해 웹호스팅업체 딘(Dyn)이 DDoS 공격을 받아 트위터, CNN, 뉴욕타임즈 등 다수 웹사이트에 장시간 접속 장애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SW 신규 취약점 신고포상제’ 일환으로 추진되는 ‘IoT 취약점 집중 신고 기간’의 신고대상은 IP카메라, 공유기, 스마트 콘트롤러 등 IoT 기기와 IoT용 스마트폰 앱 관련 취약점이다. 그 중 최신 버전의 펌웨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규 보안 취약점을 평가해 우수 신고 사례에 대해 30만원에서 500만원까지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제조사에 신고된 보안 취약점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다.

신고접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은 IoT 기기를 이용한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IoT 정보보호 해커톤 개최, IoT 실증성 관련 보안성 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2월엔 IP 카메라, 홈컨트롤러, 도어락 등 IoT 기기에 대한 보안가이드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이동연 취약점분석팀장은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보안 취약점 신고 뿐만 아니라 비밀번호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등 이용자들의 협조도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