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4 21:45 (일)
코드게이트2012 부대행사 해커스 페어 개최
상태바
코드게이트2012 부대행사 해커스 페어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2.03.13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커들의 다양한 연구결과 공개할 수 있는 발표의 장
‘음지에서 일하며, 양지를 지향한다’ 국가기관의 비밀첩보원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현실속에서 이와 같은 모토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해커들이다. 엄밀히 말하면 순수하게 공부와 학업을 목적으로 서버의 취약점을 연구해 해킹방어전략을 구상하는 정보보안 전문가, ‘화이트 해커’가 그 주인공이다. 이런 화이트 해커들이 ‘양지로 나와’ 그간 연구했던 기술과 활동상 등을 소개하는 행사가 마련됐다.
 
4월 2일과 3일, 양일간에 걸쳐 열리는 코드게이트2012에서는 여러 부대행사 중에 하나로 ‘해커스 페어(Hacker’s Fair)’를 연다고 한다. 코드게이트2012에서 올해 처음으로 준비하는 해커스 페어는 보안 인재 발굴과 육성을 목적으로 ‘방어기술 콘테스트’와 ‘부스 전시운영’ 등 두 가지 테마로 열리게 된다. 우선, ‘방어기술 콘테스트’에서는 국내외 해커그룹은 물론, 보안 동아리들이 참가하여 자신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여기서 발표된 우수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각종 상금과 부상 등을 시상하여 이들이 지속적으로 보안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격려할 예정이다.
 
또한 이 자리에는 IT전문업체는 물론, 다수의 기업과 정부기관이 자리를 함께하여 산학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의 장을 마련될 것이라고 한다. 이 자리에서 기업과 정부기관 담당자들은 자기 업체와 기관을 직접 소개하고, 채용의 기회도 제공한다고 한다.
 
이 해커스 페어를 통해 정보보안 분야에서 우수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화이트 해커들이 기업체나 정부기관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질 경우, 해커 본인으로나 국가적으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동안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자의반 타의반으로 자신들의 활동상을 대중들에게 선보일 기회가 없었던 해커들이 ‘화이트 해커’라는 이름으로 세상밖으로 진출한다는 점 역시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화이트 해커들이 타 해커, 혹은 타 해커그룹들을 대상으로 연구 성과에 대한 발표 및 토의를 하는 사례가 흔치 않기 때문에 이번 행사의 결과에 따라 추후 다양하고 긍정적인 발전방향을 마련할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중국, 말레이시아의 주요 보안 커뮤니티 운영자들의 자국 활동 사례를 발표, 보안 동아리의 부스운영을 통한 전시,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의 영재프로그램 소개, 보안전문가와의 간담회 등 다양한 부수행사가 시간대별로 구성되어 본 행사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한편, ‘코드게이트2012 해커스 페어’는 다가오는 4월 2일(월) 오전 10시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및 참석 문의는 코드게이트 조직위원회 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해커스 페어 참가 및 참석 문의
(031.622.6265, yslee@softforum.com / maropark88@softforum.com)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