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15 (목)
NSHC, 하반기 중요 기반시설 ‘정보 보안 전문가 과정 교육’ 진행
상태바
NSHC, 하반기 중요 기반시설 ‘정보 보안 전문가 과정 교육’ 진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8.08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에 걸쳐 기반 시설 정보 보안 교육 실시

nshc.jpg
NSHC(대표 허영일)는 2017년 9월 20일부터 NSHC교육장(교대역점)에서 국내 정부 기관 및 민간, 제어망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ICS/SCADA 정보 보안 전문가 과정 교육’을 3일간에 걸쳐서 진행한다.

이번 과정은 국가 중요 기반시설 및 제어 시스템 보안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과정을 진행하며, 실제 제어망 관련 장비와 취약점등을 이용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교육을 위해 그동안 국내외에서 진행해 왔던 제어 시스템 관련 보안 컨설팅 업무와 침해 대응, 제어 시스템 보안 연구를 통해 경험한 다양한 해외 사례를 소개하며, 실제 PLC, HMI 및 제어 시스템 장비를 이용, 가상으로 구축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제어 시스템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당 교육에 참여하는 참석자들은 관련 교육 과정 이수를 통해 실제 산업 제어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한 분석 및 침해 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최근 NSHC 글로벌 사업팀에서 경험한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서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 보호 인프라 운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최근, NSHC는 2016년부터 2년 연속 프로스트앤설리반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 산업용 제어 시스템(ICS) 보안 시장’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NSHC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과 보안 취약점 보고서 사업에 참여하였다. NSHC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14개 주요 국가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ICS 장치에 대한 위협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아시아 10개국을 분석해 국가별 SCADA/ICS 보안 문제점을 보고했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도 지난 1년 동안 분석 발표한 기반 시설 위협 사례 및 취약점 보고서와 국내외 정보 보안 동향과 네트워크 및 정책 보안, 시스템 보안, 최신 스카다 보안 위협 및 사례에 대한 대응 방안 및 실습 등이다.

▲ 교육에 사용되는 실습 장비들
▲ 교육에 사용되는 실습 장비들
또한, 이번 교육을 통해서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SCADA 시스템에 대한 0-day 취약점에 대한 소개 및 최근에 발생한 기반 시설 관련 보안 사고등과 관련된 악성코드 등에 대한 분석 정보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NSHC 허영일 대표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제어망 관련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에 특화된 정보 보호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서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을 전수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등 보안 인력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Tag
#NS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