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0 (금)
Necurs 봇넷, 랜섬웨어와 뱅킹 악성코드 배포 위해 MS DDE 공격 사용중
상태바
Necurs 봇넷, 랜섬웨어와 뱅킹 악성코드 배포 위해 MS DDE 공격 사용중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10.24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치 되지 않은 MS DDE 익스플로잇, 광범위한 악성코드 공격에 악용되고 있어 주의

h-2-1.jpg
마이크로소프트의 내장 기능을 악용하는 패치 되지 않은 공격 방식이 현재 광범위한 악성코드 공격 캠페인에 사용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DE 프로토콜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두 개의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이 동일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방법들 중 하나다.

이 프로토콜은 엑셀, 워드, Quattro Pro, Visual Basic을 포함한 수 천 개의 프로그램들에서 1회성 데이터 전송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 교환 등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DDE의 익스플로잇 기술은 피해자에게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지 묻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보안경고도 표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팝업 마저 적절한 구문 수정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연구원들은 DDE 공격 테크닉이 공개 된 직후 이 공격을 활발히 악용하고 있는 공격 캠페인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는 파일이 없는 원격 접속 트로이목마(RAT)인 DNSMessenger를 통해 여러 조직들을 공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커들이 전 세계 600만대 이상의 감염 된 컴퓨터들을 제어하고 수 백만통의 이메일을 보내는 Necurs 봇넷을 이용해 Locky 랜섬웨어와 TrickBot 뱅킹 악성코드를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공격에는 새로이 발견 된 DDE 공격 기술을 사용하는 워드 문서를 사용한다.

Locky 랜섬웨어 해커들은 기존에는 매크로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DDE 익스플로잇을 사용하도록 Necurs 봇넷을 업데이트해 악성코드를 배포하고 피해자의 데스크탑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연구원들은 “이 새로운 공격의 흥미로운 점은, 피해자를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데 있다. 이는 스크린샷을 찍어 원격 서버로 보낼 수 있다. 또한 실행 도중 다운로더에 발생하는 모든 에러의 세부 사항들도 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악성코드 스팸 캠페인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DDE 익스플로잇을 악용해 Hancitor 악성코드(Chanitor, Tordal이라고도 알려짐)를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ancitor는 감염 된 기기에 뱅킹 트로이목마, 데이터 탈취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 악성 페이로드를 설치하는 다운로더로 기존에는 매크로가 활성화 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를 피싱 이메일에 첨부하는 방식으로 유포 되었다.

◇Word DDE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법

DDE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정식 기능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안티바이러스 솔루션들이 이에 대해 경고하거나 차단하지 않는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기능을 제거하기 위한 패치를 발행할 계획이 없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문서를 열 때 자동 연결 업데이트 옵션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으로 이 공격을 예방할 수 있다.

워드 프로그램을 열고 파일 > 옵션 > 고급 > 일반으로 이동해 "문서를 열 때 자동 연결 업데이트"옵션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정보출처. 이스트시큐리티]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