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05 (금)
과기정통부, 아이폰8 스웰링 현상 가이드라인 마련해 안전 강화
상태바
과기정통부, 아이폰8 스웰링 현상 가이드라인 마련해 안전 강화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7.10.31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민 장관, 정부도 스웰링 현상 우려, 가이드라인 마련하고 모니터링 강화할 것

전 세계적으로 아이폰8 배터리 스웰링(Swelling) 현상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아이폰8 스웰링 현상과 관련한 정부 모니터링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웰링 현상이란 리튬이온배터리 내부의 전해액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은 지난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아이폰 배터리 스웰링 현상의 국내 발생 우려에 대해 지적했으며, 이에 대해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현행법에 제품안전 관련 체계가 작동하고 있으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제품 안전성을 소관하는 국가기술표준원은 법적근거가 없어 아이폰8이 국내에 출시한 뒤 안전사고가 국내에서 일어나거나 위해의 우려가 발생해야 안전성 검사에 돌입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신용현 의원은 "비록 제품안전기본법이 국내법이긴 하지만 조문상의 ‘시중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법률적 해석을 국내시장으로만 한정해서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용현 의원은 "특히, 미국과 이미 상호인증협약를 체결했다고 하더라도 외국에서 아이폰8의 배터리 스웰링 현상이 발생했고, 이는 국민안전과 직결된 사안이기에 정부당국이 선제적으로 안정성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