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30 (화)
지속되는 피곤함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상태바
지속되는 피곤함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8.03.30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신장 질환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출처=픽사 베이)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래 내 소변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신장이 안 좋아지면 소변, 체액,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기며 몸이 자주 붓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는 한다. 우리 몸을 지키는 ‘신장 질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 및 신장 이상 증상

▲쉽게 피로해지며 몸상태가 좋지 않다 ▲발 뒤꿈치가 자주 아프다 ▲ 아침저녁에 체중 차이가 2kg 이상이 난다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난다(거품뇨) ▲쉽게 창백해지거나 피부가 칙칙하다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다 ▲신장 가려움이나 피부 건조증 등이 있다.

2.jpg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가려먹자(출처=픽사 베이)

신장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블루베리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아연, 비타민이 모두 함유된 음식으로 신장 기능을 높여준다.

2. 팥

팥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준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 몸의 부종도 해소해주는 식품이다.

3. 체리

체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시켜준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도 도움을 준다.

5. 늙은 호박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 늙은 호박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한 음식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장에 안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은 나트륨이 많은 국, 찌개, 젓갈 등이다. 짠 음식을 먹게 되면 몸이 잘 붓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칼륨이 많은 바나나, 딸기 등도 자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