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50 (금)
간이 안 좋을 때 증상, 간암과 간경변
상태바
간이 안 좋을 때 증상, 간암과 간경변
  • 위아람 기자
  • 승인 2018.04.24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jpg
▲간은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는다(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은 몸 안에 있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특별히 관심이 많지 않다면 장기에게는 매우 어려운 과제가 된다.

예를 들어 친구와 술을 같이 마실 때 한 병을 더 마실 때마다 장기에 더 많은 일이 더해진다.

이러한 장기들 중 하나는 간이다. 간은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는다.

간이 안 좋을 때

간이 안 좋을 때 증상은 간 질환에 따라 달라지지만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대표적이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간이 안 좋을 때 다른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다리와 발목 붓기, 가려움증, 소변 색깔의 변화, 식욕부진이 있다.

3.jpg
▲잘못된 종류의 음식을 먹으면 간질환이 악화된다(출처=셔터스톡)
간에 좋은 음식

간은 소화를 돕기 때문에 잘못된 종류의 음식을 먹으면 간질환이 더 악화된다.

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술을 멀리해야 한다. 알코올을 마시면 간이 수분을 잡아두기 때문에 간과 신장을 손상시킨다. 비슷한 이유로 소금을 적게 먹어야 한다.

단백질은 간에 좋은 음식에 많이 들어있다. 육류, 가금류, 어류, 계란을 먹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장기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량에 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왜 간 영양이 중요한가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몇 가지 요인이 간 질환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심한 음주, 주사바늘 공유, 문신이나 피어싱, 당뇨병, 비만이 그것이다.

화학물질, 독성, 다른 사람들의 체액에 노출되면 간이 위험에 처한다.

우리 몸이 기능을 잘 하기 위해서는 간이 필요하다. 간을 돌보지 않거나 간에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으면 간부전에 걸려 사망하게 된다.

간경변의 초기 증상은?

간경변이라고 불리는 간질환은 간이 자연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흉터로 인해 간 크기와 모양이 왜곡될 때 발생한다.

간염이나 알코올 남용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간이 손상을 입으면 간은 치료 세포를 흉터조직으로 둘러싼다. 그러고 나서 간은 빨갛게 부어 오르고 간경변이 진행되면서 수축한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흉터 조직이 간 세포로 가는 혈류를 막게 되고 간 기능이 방해된다.

간경변의 일반적인 초기증상은 피로, 메스꺼움, 식욕상실, 체중감소다.

다른 증상으로는 황달, 고열, 구토, 설사, 복통, 약물 민감성, 코피, 멍이 쉽게 듦 등이 있다.

환자는 체액이 배출되지 않아서 부종, 호흡곤란, 복부 팽창, 체중 증가를 경험하게 된다.

간암의 초기 증상은?

가장 흔한 유형의 간암은 간세포 암으로 간세포에서 시작한다. 간 내 담관암이나 간 모세포종과 같은 다른 유형의 간암이 있는데 덜 흔한 유형이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간세포 암이 간암으로 간주되는 유일한 유형이다. 대장, 폐, 유방에서 시작해서 간에 퍼지는 암에 걸린다면 그것은 간암이 아니라 전이성 암이다. 이것들은 간암보다 더 흔하다.

간암의 초기 증상이 무서운 것은 아무런 증상도 없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체중감소, 식욕 감퇴, 북부 통증, 메스꺼움, 구토, 허약함, 피로, 복부팽창, 황달이 생긴다.

간 수술이란?

간 질환이 있다면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간 수술을 받아야 한다. 간암의 경우 종양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건강한 간 조직 일부를 제거한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질병에 걸린 간을 대체하기 위해 간 이식을 받는 경우도 있다. 이는 간암 초기 단계에 있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선택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