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05 (목)
춘천 ‘바디앤라이프 스포츠센터’ 이현정 대표, 운동선수에 특화된 ‘바디웨이트 트레이닝’ 소개
상태바
춘천 ‘바디앤라이프 스포츠센터’ 이현정 대표, 운동선수에 특화된 ‘바디웨이트 트레이닝’ 소개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8.07.24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3.jpg
▲ 사진제공 = 춘천 ‘바디앤라이프 스포츠센터’

얇아지고 노출이 많은 의상을 자주 입게 되는 무더운 여름철에 접어들면서 몸매관리를 본격적으로 하고자 트레이닝센터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단순히 몸매를 가꾸는 목적을 넘어 웰빙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생활운동은 트렌드가 되고 있다. 특히 운동선수들은 무더위와 무관하게 신체조건을 항상 평균 이상으로 맞춰야 함은 물론 정해진 스케쥴을 겨냥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올려야 하기에 트레이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이에 춘천스포츠센터 ‘바디앤라이프 스포츠센터’ 이현정 대표는 운동선수들에게 특히 유용한 운동법으로 ‘바디웨이트 트레이닝(Bodyweight Training)’을 소개했다.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은 체중과 중력을 이용한 트레이닝 시스템으로써 보통 맨몸운동이라 일컫기도 하며 부상의 위험이 적고 전신을 효과적으로 운동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스트렝스, 협응성, 유연성, 순발력 등 각종 운동능력을 한번에 키울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보디빌딩’은 고립운동과 강제반복 등 근비대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신경 발달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더불어 전신을 골고루 발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전반적으로 슬림하고 탄력적인 몸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바디빌더와는 다른 느낌의 균형 잡힌 몸매를 갖고자 하는 비 운동선수들에게도 유용하다는 것이 이현정 대표의 설명이다.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에 턱걸이와 딥스를 활용하면 더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기존의 많은 운동에도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이 접목되어 있다. 이러한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은 요가와 필라테스, 크로스핏, 기계체조 등의 종목에서도 볼 수 있으며 비보이들의 움직임이나 특전사, UDT 등 특수부대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은 선수들의 기능성 운동으로 적합한 운동이기도 하다. 스포츠 선수는 몸의 움직인과 기능이 가장 중요하기에 몸을 쓰는 컨트롤부터 운동 종목의 따라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실력향상의 많은 도움을 준다.

춘천 바디앤라이프 스포츠센터 이현정 대표는 이 바디웨이트 트레이닝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바디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해 대학 출강도 진행하고 있고 여러 종목의 엘리트 선수들의 지도도 진행 중이다. 2016년 ACSM 미국스포츠의학회 피트니스 트렌드 바디웨이트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운동선수들은 전문적인 트레이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종 다양한 운동기법들이 꾸준히 개발, 발전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전체적인 스포츠 산업이 발달한다고 발 수 있다”며, “때문에 일반인들도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으므로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평소 관심을 갖고 접하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