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5 (목)
‘2019년 북한 신년사 평가 내용’으로 위장한 APT 공격...클릭하면 '좀비PC'
상태바
‘2019년 북한 신년사 평가 내용’으로 위장한 APT 공격...클릭하면 '좀비PC'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1.04 12: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단체 및 통일, 안보, 외교 등의 유관기관 노린 것으로 추정

▲ ‘2019년 북한 신년사 평가 내용’을 담고 있는 악성코드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 ‘2019년 북한 신년사 평가 내용’을 담고 있는 악성코드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2019년 북한 신년사 평가 내용을 담고 있는 APT 유형의 악성코드가 발견됐다. 특히 대북 단체 및 통일, 안보, 외교 등의 유관기관 등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당 악성코드는 정부 기관의 공식 문건처럼 내용을 사칭하고 있으며, 2019년 1월 2일 오전에 제작된 최신 악성코드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스트시큐리티 ESRC 측은 "매년 반복적으로 북한의 신년사 내용을 미끼를 활용해 한국의 특정인을 노린 표적 공격이 이어지고 있고, 공격자는 주로 이메일 첨부파일을 활용한 스피어 피싱 공격을 활용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지난 2017년과 2018년에도 이와 유사한 APT 공격이 발견된 바 있다. 다만 당시 발견된 공격은 HWP 문서 파일의 보안 취약점이 활용된 반면, 이번에는 EXE 실행 파일 형태로 제작됐고 파일 아이콘이 마치 정상적인 HWP 문서 파일로 보이게끔 위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ESRC는 해당 공격 코드를 분석한 결과, 작년 11월에 공개한 ‘작전명 블랙 리무진(Operation Black Limousine)’ 공격을 수행한 조직과 동일한 조직의 공격으로 확인했으며, 이번 APT 공격을 ‘작전명 엔케이 뉴이어(Operation NK New Year)’로 명명했다.

만약, 이번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엔 공격자가 미리 설정해 둔 명령 제어(C2) 서버와 통신을 수행한 후, 키보드 입력 내용 수집(키로깅) 등의 개인정보 유출 시도 및 추가 악성코드 설치에 의한 원격제어 위협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다.

또한 공격자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용자 PC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포털 이메일 서비스를 경유지로 악용하면서 백신 등 보안 솔루션의 탐지 우회 시도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문종현 ESRC 센터장은 "2019년 새해 연초부터 특정 정부 기반이 배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해킹 조직이, 한국을 상대로 은밀한 APT 공격을 수행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수신할 경우, 메일을 열어보기 전 신뢰할만한 발신자가 보낸 메일인지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ESRC는 이와 비슷한 APT 위협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유사 보안 위협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