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35 (금)
유상열 넷아이디 대표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승부"
상태바
유상열 넷아이디 대표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승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1.24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넷아이디 문서중앙화 솔루션
▲ 넷아이디 문서중앙화 솔루션
넷아이디(유상열 대표)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ClouDoc’과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서비스 ‘mcloudoc’, 두 가지 솔루션을 주력으로 2018년에도 신규기업 50개 이상을 확보하는 저력을 보였다. 특히 클라우드 시대에 발맞춰 넷아이디는 ClouDoc의 모든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의 백업을 이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백업/DR 통합 지원이 가능한 ‘클라우독 백업 온라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유상열 대표와 일문일답 내용이다.

Q. 2018년 넷아이디 성과에 대해

-A: 2018년에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ClouDoc’과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서비스 ‘mcloudoc’, 두 가지 솔루션을 주력으로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전시회 참가도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싱가포르 등 해외 전시회에서도 문서중앙화를 선보였고,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습니다. mcloudoc은 ClouDoc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랜섬웨어, 개인정보보호 등의 이슈로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만 하드웨어 장비를 구축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올해는 이러한 부담을 덜고 문서중앙화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mcloudoc이 등장해 많은 중소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넷아이디는 2014년부터 4년 동안 꾸준히 문서중앙화 신규 도입기업 50개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많은 관심과 성원 속에서 2018년에도 신규기업 50개 이상이라는 기록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Q. 넷아이디 주력 솔루션 ClouDoc과 mcloudoc에 대한 소개

-A: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로컬 PC에 저장을 막고 모든 디지털문서를 중앙 서버에 관리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하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louDoc과 mcloudoc의 장점은 윈도우 탐색기 기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업무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문서중앙화를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문서 고유의 해쉬값 기반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뛰어납니다.

날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다양해지는 랜섬웨어로 인해 전 세계 기업에서 긴장 속에 있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 ClouDoc과 mcloudoc은 네 가지 대응책으로 랜섬웨어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1. WhiteList 기반으로 중앙 문서함 드라이브에 허용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입출력을 허용합니다.

2. IO패턴차단 기능으로 서버엔진에 랜섬웨어 행동 패턴으로 의심이 가는 경우, 사용자의 디스크 입출력을 차단해 감염을 막습니다.

3. 랜섬웨어에 의해 문서에 암호화가 진행되어도 문서 버전관리 기능으로 이전 버전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4. 365일 날짜 별 폴더 구조 그대로 백업하여 필요시 특정 폴더 및 파일만 지정하여 신속히 복원할 수 있습니다.

ClouDoc과 mcloudoc의 화이트 리스트 방식과 한 발 앞선 랜섬웨어의 대응, 그리고 패턴을 사전에 감지하는 지능적이고 유연한 사후 대응은 랜섬웨어를 대비하는데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2019년 보안시장에 대한 전망

-A: 가트너는 자율사물, 인공지능 주도 개발, 스마트 공간, 블록체인 등 혁신성과 파급효과가 큰 다양한 IT 기술을 2019년도의 기술 트렌드로 발표했고, IT 기술의 융복합을 예상했습니다. 또한 5G, 사물인터넷(IoT) 등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인 연결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관리 지점의 복잡성으로 인한 해커들의 공격포인트가 증가하게 되며, 보안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통제 요구와 정보 및 기술보호와 디지털 윤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될 것입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에 발맞춰 확장성을 추구하겠지만, 이로 인한 보안 위협과 통제에 대한 투자를 함께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Q. 2019년 넷아이디 사업 전략은

-A: 최근 기업 IT의 새로운 표준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고 IT인프라 부문 전체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넷아이디는 ClouDoc의 모든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기업의 전자문서 관리 체계가 보편화되면서 방대해진 기업의 데이터 안정성 및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그 대안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백업을 이용하는 기업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넷아이디는 백업/DR 통합 지원이 가능한 ‘클라우독 백업 온라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공공이나 기업 보안실무자에게 당부의 말

-A: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혹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IT 서비스에 대한 의존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기존에 백업 및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사업장의 재해 및 보안 사고로 중단된 서비스를 빠르게 복구하고 대체할 수 있도록 재해 복구에 상시 대응 가능한 보안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넷아이디의 ‘클라우독 백업 온라인’은 주요문서를 IDC에서 보존하기 때문에 사업장의 화재, 수해, 랜섬웨어 감염 등과 같은 불의의 재난 상황과 독립되어 안전성이 보장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특히 원하는 일수만큼 날짜 별 폴더 구조를 그대로 백업하는 백업 솔루션이기 때문에 부주의한 데이터 관리로 인한 문서 손상 시에도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시점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안솔루션은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정말 필요한 기능을 미리 고려하고 합리적인 선택과 내부적인 변화관리 활동도 병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보유출과 외부공격은 다양한 방향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통합보안시스템과 백업솔루션을 함께 구축하는 회사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술변화와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업무의 디지털화와 보안에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투자비용으로 큰 손실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