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1 20:05 (토)
[6.25 해킹] 정부기관 DDoS 공격, 웹하드 2곳서 악성파일 유포!
상태바
[6.25 해킹] 정부기관 DDoS 공격, 웹하드 2곳서 악성파일 유포!
  • 길민권
  • 승인 2013.06.26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카인터넷 “악성파일, 한국시간6월 24일 오후 8시경 제작돼”
6월 25일 일부 정부기관 대상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용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악성파일은 국내 특정 파일공유(웹하드) 사이트 2곳의 설치프로그램 변조를 통해서 유포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잉카인터넷 관계자는 “악성파일은 정상적인 웹하드 셋업파일을 변조해 설치 시 악성파일이 함께 설치하도록 압축(SFX RAR)되어 있다. 내부에는 ***Diskup.exe라는 이름의 악성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며 “악성파일은 한국시간으로 2013년 06월 24일 오후 08시:04분 경(24/06/2013 11:04:46 UTC)에 만들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A 웹하드 업체



웹하드 설치프로그램으로 위장해 숨겨져 있는 악성파일이 실행되면, 국내의 고시원 및 자취생 커뮤니티 사이트에 숨겨져 있는 c.jpg 파일이 다운로드되어 설치된다. 이 파일은 그림파일처럼 위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실행가능한 EXE 악성파일이다. 더불어 해당 사이트에는 또 다른 악성파일도 숨겨져 있다.
 
c.jpg 파일은 임시폴더(Temp)에 ~***disk.exe 라는 파일로 생성되고 실행된다. 그 이후에 감염 시스템에 실행되어 있는 프로세스 파일 중에 하나의 파일명을 선정하여 악성파일의 복사본을 생성하며, Identities 하위의 폴더명도 감염될 때마다 랜덤하게 다르게 생성된다. 실행 후에 ~***disk.exe 파일은 배치파일 명령을 통해서 스스로 삭제된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Application DataIdentities{489181c0-a73e-11de-9470-806d6172696f}
 
config.ini
 svchost.exe (파일명 변수)
explorer.exe (파일명 변수) / 악용된 정상 Tor 파일

 
Tor 방식(https://www.torproject.org/about/overview.html.en)을 이용해서 탐지우회 등을 적용한 부분이 특징이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Application Datator 폴더를 생성하고, 각종 설정파일을 등록한다.


 
◇B 웹하드 업체

두번째 웹하드 사이트에서도 설치프로그램이 변조되어 악성파일이 포함되어 유포되었다.

 
잉카인터넷 관계자는 “웹하드 설치 프로그램에 은밀하게 숨겨져 있는 악성파일이 실행되면 국내의 고시원 및 자취생 커뮤니티 사이트에 숨겨져 있는 d.jpg 파일이 다운로드되어 설치되고 A 웹하드 업체에서 설치된 악성파일과 동일한 방식으로 기능이 수행된다”고 설명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