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15 (화)
시스코, 포스코와 AI 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솔루션 공동 공급 나서
상태바
시스코, 포스코와 AI 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솔루션 공동 공급 나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3.13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코 산업 현장 네트워크 장비에 포스코ICT 보안솔루션 탑재

▲ 13일 조범구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대표(사진 오른쪽)와 손건재 포스코ICT 사장이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제어시스템 분야의 Smart Factory 보안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 13일 조범구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대표(사진 오른쪽)와 손건재 포스코ICT 사장이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제어시스템 분야의 Smart Factory 보안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시스코 시스템즈는 포스코ICT(사장 손건재)와 협력해 산업현장과 국가 주요 기반시설을 움직이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양사는 오늘,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사업에서의 적극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포스코ICT 손건재 사장과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조범구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포스코ICT가 개발한 AI 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솔루션을 시스코의 네트워크 장비에 탑재하고, 이를 활용한 공동의 사업을 전개한다.

우선 양사는 시스코 고성능 네트워크 스위치에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을 탑재해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스스로 탐지할 수 있는 제품을 산업 현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은 머신러닝을 적용해 평소 내려지는 제어명령 패턴을 학습해서 이와 다른 비정상적인 명령이 탐지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경고해 주는 기능을 한다. 머신러닝 적용으로 정상적인 명령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외부 보안 기업에게 평소 내려지는 제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기술 유출 우려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양사의 보안 솔루션 기능을 통합한 풀 패키지 형태의 새로운 보안 솔루션 개발도 추진한다.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탐지하는 포스코ICT 솔루션과 제어망 네트워크의 트래픽 이상징후를 분석하는 시스코 솔루션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의 확산으로 주요 국가시설과 산업현장의 장비들이 네트워크로 모두 연결되면서, 외부 침입에 의해 전체 시스템이 일시 마비될 수 있는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보안전문가들 역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의 중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관련 미국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16년 1조원에서 2021년 13조 8천억원 규모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시스코 관계자는 “포스코ICT의 AI 기반 보안 솔루션과 네트워크 및 보안 시장 강자인 시스코의 네트워크, 서버, 보안 영역의 기술력을 합쳐 제조 산업 현장의 보안을 강화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산업제어시스템에 대한 보안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다양한 산업시설의 특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AI를 접목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의 역량을 결합해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분야에서 사업기반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