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00 (토)
가상화폐 통합 플랫폼 “크립토몬” 사전예약 및 유저투표 오픈
상태바
가상화폐 통합 플랫폼 “크립토몬” 사전예약 및 유저투표 오픈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0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0403_165620.png
다양한 가상화폐와의 협업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과 유저를 위한 게임으로서의 기능을 통해 가상화폐를 보다 친숙하게 풀어내겠다고 선언한 “크립토몬”이 본격적인 사전예약에 돌입한다. 

“크립토몬”은 가상화폐를 연동한 게임으로서 가상화폐의 올바른 경제시스템을 다양한 가상화폐 프로젝트와의 협업을 통해 구현한다고 밝힌바 있는데 그에 대한 연장선으로 “크립토몬”에 참여할 10개의 프로젝트를 선별 및 우선권을 부여할 프로젝트들의 대한 사전투표를 동시에 진행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크립토몬”은 가상화폐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이번 10개의 선별 프로젝트 중 최종 3위까지 선별된 프로젝트는 정식서비스 오픈 시 몬스터의 형태로 “크립토몬” 게임내 등장하게 된다. 이번에 “크립토몬” 사전투표에 참가하는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다. 

XPC는 비트코인 기반(0.17.0)의 암호화폐로 일생생활의 여러 분야에서의 사용을 목표로 하는 커뮤니티 코인이다. ABPoS라는 특별한 방식을 개발 및 도입하여 누구나 독자적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eXPerience Chain은 트위터, 디스코드, 트위치 등의 각종 SNS 상에서 eXPerience Chain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웹 지갑을 중심으로 한 에코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이치닥(Hdac)은 현대 디지털 자산 통화(Hyundai Digital Asset Currency)의 약자이다. 즉, 현대BS&C를 나타내는 에이치(H)라는 글자와 디지털 자산 통화(DAC)를 합친 말이다. 다만, DAC가 탈중앙 자율기업(decentralized autonomous corporation)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에이치닥은 현대BS&C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탈중앙 자율기업용 암호화폐이다.

RDD(레드코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송금을 목적으로 만든 암호화폐이다. 레드코인의 화폐 단위는 RDD이다. 레드코인은 지분속도증명(PoSV)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KIN(킨코인) 또는 간략히 킨(KIN)은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개발업체인 미국의 킥(KIK) 회사가 개발했다. 킥 메신저는 사용자가 휴대폰 번호를 인증하지 않고 익명성을 유지한 상태로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STORM(스톰토큰),스톰코인(Stormcoin) 또는 간략히 스톰(Storm)은 전 세계적 범위에서 프리랜서에게 일거리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보상을 지급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기존의 프리랜서 시장은 중개자 수수료가 최대 40%에까지 이르렀으나, 스톰 기반의 프리랜서 시장에서는 수수료를 1%만 부과하고 있다. 스톰은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다. 스톰의 화폐 단위는 STORM이다. 2017년 7월 6일 출시되었다. 스톰의 창시자 겸 대표는 한국계 미국인인 사이먼 유(Simon Yu, 유병훈)이다.

XVG(버지, Verge)는 완전한 익명성을 보장하는 프라이버시 코인 계열의 암호화폐이다. 버지코인이라고도 한다. 2014년 저스틴 수네록 발로(Justin Sunerok Valo)가 C 및 C++ 언어로 개발하여 2016년 2월에 출시했다. 버지의 화폐 단위는 XVG이다. 스크립트(Scrypt), X17, 그로스톨(Grøstl), 블레이크(blake2s), lyra2rev2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한다. 총발행량은 165억 개로 현재 약 140억 개 정도가 유통되었다.

META(메타디움)은 블록체인으로 구동되는 인터넷의 차세대 ID 프로토콜이다. 분산된 디지털 신원을 지원하고, 안전한 차세대 아이덴티티를 제공하기 위해 메타디움 생태계의 강력한 심장 역할을 한다. 이 메타 ID는 사용자들에게 신분 소유권을 제공함으로써, 자기 주권적(self-sovereign) 신원을 가능하게 한다.

HOT(홀로체인, Holochain)은 에이전트(agent)와 분산해시테이블(DHT)을 이용한 분산원장 기술이다. 홀로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를 홀로코인(Holocoin) 또는 간략히 홀로(Holo)라고 한다. 홀로체인의 기존의 블록체인 기술과 다른 새로운 분산원장 기술로서, 기존 블록체인에 비해 더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홀로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탱글이나 해시그래프와 다른 독자적인 기술이다. 홀로체인의 주요 인물은 아서 브록(Arthur Brock) 공동 창시자 겸 대표이사(CEO)와 에릭 해리스-브라운(Eric Harris-Braun) 공동 창시자이다.

GXC(게임엑스코인, GameXcoin)은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코인을 획득하고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암호화폐이다. 2018년 12월에 메인넷을 가동한 이오스(EOS) 기반의 포크체인이다. 게임엑스코인의 화폐 단위는 GXC(지엑스씨)이다. 2017년 12월에 설립된 ㈜블록체인벤처스의 자회사인 게임엑스코인월드(GXCWorld)가 개발했다. 블록체인벤처스의 대표이사는 김웅겸이다.

VULC은 PIVX기반의 마스터노드 기능이 있는 암호화폐로 마스터노드 기능을 활용하여 화산활동 및 지진관련의 지질학 연구 데이터 및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된다.

위와 같이 총 10개의 프로젝트들이 참가하여 “크립토몬”내 처음으로 구현될 프로젝트를 가리게 된다. 물론 3위권 내에 들지 못한 프로젝트등도 참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향후 “크립토몬”과의 협의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니 앞으로 보다 다양한 가상화폐 프로젝트를 “크립토몬”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크립토몬” 웹페이지 을 통해 사전예약 접수 및 유저참여 프로젝트 투표를 진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