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35 (목)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 개최
상태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 개최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9.05.17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해, 연구자·산업체·청년이 함께 고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해 국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연구개발로 지원하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을 올림픽파크텔에서 5월17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한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접수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진행됐으며, 이번 해커톤은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에 기술적 요소를 더하는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해 최종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도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해커톤에서는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청년 및 학생 등 다양한 인재들이 모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그 성과를 겨루게 된다.

특히, 연구기관, 소프트웨어 개발자, 학계 및 여성인권기관 등 분야별 전문 멘토단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발전과 최신기술 접목, 개발방향 개선 등을 지원해 보다 수준 높은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해커톤 기간 동안 과기정통부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기술개발 아이디어와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최종 평가를 통해 선발된 팀에게는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인 2,600만 원과 함께 상장이 수여되며 과기정통부는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기반으로 19년 하반기 신규 연구개발 과제를 기획해 3년간 총 20억원 규모로 추진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해커톤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하며,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 간 협업의 장을 마련하고 확산하는 한편,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