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2:40 (목)
국방부-국정원 주최,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 개최
상태바
국방부-국정원 주최,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3.08.21 22: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사이버전장의 주역…국가 차원의 사이버 안보 인재 발굴·육성 목적
미래 사이버전장의 주역을 찾아라! 가을을 맞아 21세기 미래 사이버 시대의 주역이 될 화이트해커들을 위한 콘테스트가 열릴 예정이다. 국방부(장관 김관진)는 ‘2013년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2013 KOREA WhiteHat Contest, KWCon)’를 국가정보원(원장 남재준)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2009년의 7·7 분산서비스거부(DDos) 대란, 2011년의 농협 전산망 마비에 이어 올해 3월에 발생한 3.20 사이버 테러, 6.25 사이버 공격 등 사이버안보 위협이 점차 고조됨에 따라 국가 차원의 사이버 인재 발굴ㆍ육성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이뤄진다.   
 
대회규모는 약 1,500명 및 총상금 8,700만원 등 국내 최고 권위의 해킹방어대회를 지향한 이번 대회는 대한민국 국적의 중ㆍ고등학생과 일반인(대학생ㆍ대학원생 포함)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각각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실전과 유사한 경연 프로그램을 개발해 참가자들의 실력을 정확히 평가할 계획이다. 
 
해킹방어대회 참가자 접수는 8월 26일(월)부터 9월 6일(금)까지 약 2주간 대회 공식 홈페이지(www.whitehatcontest.com)에서 진행되며, 개인전 예선은 9월 7일(토)부터 8일(일)까지, 단체전 예선은 9월 14일(토)부터 15일(일)까지 온라인으로 이틀 동안 치러진다. 예선 통과자는 9월 28과 29일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리는 본선대회에 나갈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또한 세계적인 해킹방어대회의 추세에 발맞춰, 해킹방어기술뿐만 아닌 ‘사이버 정책분야’에서도 경연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사이버 정책수립 방안에 대한 제언을 공식 홈페이지에 제출해 이를 전문 심사위원들로부터 평가 받게 된다.
 
이후, 우수 제언자로 선발된 인원들은 10월 1일 육군사관학교에서 있을 본선 자유 토론회에 참가해 우열을 겨루게 된다. 우수 제언으로 선발된 정책은 향후 국가 사이버안보 정책에 반영해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10월 1일에는 이번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화이트해커 선포식’이 육군사관학교에서 개최된다. 국가안보와 사이버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개최되는 본 행사에서는 정보보안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을 위한 병무ㆍ진학 상담은 물론, 유명해커들의 해킹시연과 만남, 해킹방어대회와 사이버정책 토론회 우수자들에 대한 시상식이 계획되어 있다.
 
수상 특전 또한 주목할 만하다. 청소년부는 총상금 3,000만원(개인ㆍ단체전 포함)과 국가정보원장 표창이, 일반부는 총상금 5,000만원과 국방부장관 표창이 수여된다. 그 외에도 사이버사령부 입대 및 국가정보원 채용 지원 시 우대 혜택을 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관으로 실시하는  ‘최정예 사이버 보안인력 양성프로그램’ 참가자격이 부여된다.
 
이 뿐만이 아니다. 블랙햇, 데프콘 등 해외 유명 해킹컨퍼런스 연수비용을 소정 지원하며,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에서 주관하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프로그램(Best of The Best)’ 지원 시 우대할 예정이므로 참가자들의 열띤 경쟁이 예상된다.
 
이번 행사의 자세한 내용은 ‘2013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 홈페이지 (www.whitehatcontest.com)와 트위터(@whithatcontest) 및 페이스북(www.facebook.com/whitehatcontest)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국군사이버사령관 옥도경 준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사이버안보 전문 인력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국가 차원의 사이버안보 인재 발굴ㆍ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해킹방어대회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말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