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9:15 (목)
올해 정보보호 10대 이슈...빅데이터-클라우드 보안 이슈 증가
상태바
올해 정보보호 10대 이슈...빅데이터-클라우드 보안 이슈 증가
  • 길민권
  • 승인 2014.01.23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2014년 인터넷 및 정보보호 10대 이슈 선정 발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인터넷 정책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2014년 인터넷 및 정보보호 10대 이슈’를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정보보호 10대 이슈로는 신규 인터넷 서비스의 보편화에 따른 개인정보침해 및 보안 이슈의 증가로, △빅데이터 보안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모바일앱 보안 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내다봤다.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악성앱을 통한 악성코드 감염 피해 확산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를 악용한 금융사기 증가 △BYOD 활성화로 인한 보안위협 증가도 주요 우려사항으로 꼽혔다. 올해도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과 △DDoS 기법의 고도화를 통한 피해기업 확대는 계속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 인터넷 분야는 상이한 분야 간 융합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창출이 특징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마트 융합서비스 △인터넷 기반의 공유가치(CSV) 창출 △OTT(Over The Top) 등이 새로운 이슈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초기 시장을 넘어 확산기에 접어든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HTML5, 웨어러블 컴퓨팅의 경우 인프라 구축 중심에서 서비스 제공 및 활용기술로 진화해 이들을 활용한 핵심 서비스 발굴이 시장의 성공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에서 KISA는 지난 한 해 동안 주요 인터넷 및 정보보호 트렌드 분석자료를 토대로 주요 키워드 후보를 발굴했다. 이어 IT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국내외 2,400만건 이상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를 종합해 10개씩의 이슈를 도출했다.
 
임재명 KISA 정책연구실장은 “이번 이슈 선정이 정부 및 기업의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2014 인터넷 및 정보호호 10대 이슈 전망’ 보고서는 데일리시큐 자료실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