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35 (금)
무료지원 통한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복지넷·복지로 경력인증자 취업 돕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강의
상태바
무료지원 통한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복지넷·복지로 경력인증자 취업 돕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강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8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행정안전부 주관 1365자원봉사센터포털과 보건복지부 주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관 복지넷 등의 맞춤형복지포탈을 통한 경력인증이 가능한 자원봉사 후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대상자를 위해 취업 시 필요한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의 강의료를 무료제공 중에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득 후 일정 기간의 경력을 쌓을 경우 보건복지부 국가바우처시설의 영유아 발달지원,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다문화가정 아동 발달지원 서비스 시설의 제공인력자로 업무가 가능하다.”고 전했으며 “여기서 말하는 경력은 실적인증서가 발급되는 1365, VMS 등에서의 자원봉사활동 역시 포함된다.”고 전했다.

자격증은 4~6주의 100%온라인교육과정이 진행되면서 교재와 강의가 무상제공되며 수강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검색 및 회원가입 후 신청을 진행하면 매 주 월요일 개강반으로 배정된다. 한능평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경력인증 후 관련업무가 가능한 15과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12과정의 아동청소년교육 지도사자격증이 무료지원과정에 해당되며 학습자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까지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및 수강은 PC, 모바일로 가능하며 합격 시 1, 2급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된다.

1365자원봉사센터포털은 자원봉사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로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을 가진 자원봉사의 취지를 살려 전국 단위의 자원봉사가 가능하고 연계기관을 통한 실적확인서를 발급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전국 자원봉사단체, 기관의 상호간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관리하고 나아가 봉사실적에 대한 인정, 보상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자원봉사 사업제도이다. 1365와 같이 봉사 신청 및 완료 시 실적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복지넷은 사회복지사 대표포털로 각 종 자원봉사프로그램, 취업정보, 봉사경험후기 등을 확인하여 복지, 봉사의 정보성 확인이 가능하다. 복지로는 ‘함께 만드는 복지’를 목적으로 각 지역별 복지정보뉴스 및 복지민원서비스, 부정수급 등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올바르고 정의로운 복지시스템을 운영하여 개인복지만족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신청은 고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즉,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및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은 국비지원 혹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등 타 제도에 의한 지원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국비지원 미대상자 역시 무료지원 접수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교육이라는 장점과 자격증취득에 대한 제한조건이 없다보니 무료지원 신청에 대한 대상 역시 나이, 지역, 학력 등의 조건이 없다. 즉, 신청대상은 고졸 및 대학생 취업준비생, 주부재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 관련 학과가 아닌 비전공자, 노인일자리를 구하는 중장년층·시니어, 사회복지사·보육교사·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자격증 취득자 등 업무에 상담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복지·진로코칭 분야 종사자도 해당 스펙업 무료지원을 신청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기법에 따른 다양한 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아스퍼거증후군, 틱장애, ADHD, 알츠하이머증상처럼 대상과 연령의 증상에 따른 심리교육과정인 놀이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해 대인기피증, 공포증(포비아), 분노조절장애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조현병,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증상 등 정신질환에 관련한 심리상담사 업무가 가능한 위기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전문 자격증 과정 역시 무료로 지원된다.

학습교육과 인성교육에 관련된 지도사자격증 과정 역시 진행 중이다. 자신감, 자존감,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창의력, 리더십 및 독서습관을 도우며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도덕성 및 인성을 위한 예절교육 등에 필요한 여러 지도법을 학습할 수 있다. 방과후 교사업무가 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아동의 학습과 발달장애에 대한 지도교육이 가능한 언어발달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독서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와 인성코칭과 리더십 등에 관련한 인성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의 무료지원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같이 운영하여 관련 업무의 채용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는 자격증 취득자의 취업을 돕고자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에서 관련된 일자리정보를 선별하여 매일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력서, 자기소개서 양식과 잘 쓴 예 등의 서식자료 역시 받아볼 수 있다.

취업정보센터 내 채용공고는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보건복지부 바우처 서비스 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상담 및 사회복지사 업무가 필요한 시설을 비롯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유치원), 키즈카페, 아이돌봄(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서비스 센터 등의 아동시설과 요양병원(요양원), 실버타운 등의 노인복지시설 및 대안학교, 학원, 공부방 및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구립·시립도서관 등의 교육, 문화시설 관련 채용정보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취업을 준비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에서 취득가능한 자격증과 국시원 주관 자격증(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등), 대한상공회의소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 관심 있는 자들에게도 이색자격증을 통한 취업 시의 자기개발(자기계발)에 활용되어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