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18 12:32 (일)
솔라라이트, 자가유지보수(Self O&M) 가능한 태양광 인버터 전세계 동시 출시
상태바
솔라라이트, 자가유지보수(Self O&M) 가능한 태양광 인버터 전세계 동시 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5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동시 출시되는 ㈜솔라라이트의 기술력이 집약된 태양광 인버터 ‘SLKsol-100K’가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스트링타입의 접속반 일체형 태양광 인버터인 SLKsol-100K는 유지보수친화적인 모델로 인버터 효율향상, 안정성 강화, 공사기간 단축을 통한 비용 절감을 가능케 한다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제품이다.

솔라라이트의 SLKsol-100K는 최소 인력으로 설치가 가능한 69kg 가벼운 무게와 콤팩트한 사이즈를 지니고 있어 별도의 인버터 설치 공간이 필요 없이 태양광 모듈 구조물에 부착 가능하며 가벼운 무게로 설치 인건비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여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주들과 해외바이어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범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수준의 품질과 신뢰성이 검증된 가운데 국내외 다양한 설치 환경에 최적화된 Plug In Type 제품 구성으로 사후관리가 손쉬운 AS 방식을 적용해 유지보수 인프라가 취약한 해외에서도 사용성이 높게 평가된다.

태양광 인버터 시장은 전통적으로 설치비가 저렴하고 한 대의 시스템만 관리하면 돼 운영에 편리성이 뛰어난 센트럴 인버터가 강세를 보였으나 인버터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부담 및 고장 시 발전소 전체의 가동을 중단해야하는 불편함이 자주 보고됐다. 이로 인해 최근 센트럴 인버터 보다 스트링 인버터를 선택하는 사업주들이 많아진 것이 시장의 흐름이다.

솔라라이트의 SLKsol-100K 제품 또한 스트링 타입의 접속반 일체형 태양광 인버터로 발전 효율이 높고 설치가 간편하며 고장 발생시 발전소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SLKsol-100K 인버터는 유지보수에 최적화된 설계로 자가 유지보수가 가능한 매뉴얼 제공 및 Spare용 재고 보유로 즉각 인버터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독일제품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AS를 보장한다.

Plug In Type(socket)으로 쉽고 간편하게 케이블 연결 및 해체가 가능하며 안정적인 유지보수 및 고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인버터로 높이 평가 받을 수 있었다는 게 솔라라이트 측 설명이다. 또한 솔라라이트는 AS에 특화돼 있는 태양광유지보수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기존 AS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솔라라이트 관계자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기존 태양광 인버터의 개선점을 도출한 SLKsol-100K 인버터는 커넥션박스와 파워유닛 박스를 분리한 형태로 인해 기존 제품보다 설치 기간 단축에 용이하며 수익 향상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고장 시 부분 운전을 통한 수익 일부 보전 등으로 전반적인 발전소의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서 “이 같은 장점과 기술력으로 전세계 인버터 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커넥션박스와 파워유닛박스로 분리 구성돼 있는 cube형 디자인으로 파워유닛만 먼저 설치한 다음 커넥션 박스를 나중에 설치해 완벽하게 선으로 연결하는 방식도 충분히 가능하다.

솔라라이트 SLKsol-100K는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돼 사용자가 원격에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가동 여부와 전기 발전량 등을 즉각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엔지니어가 인버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 AS가 지원 가능하다.

솔라라이트 관계자는 “해외시장의 유지보수(AS)측면에서 전혀 걱정 할 필요가 없다” 면서 “다양한 경험 및 노하우에 REFU의 인버터 기술력을 더해 태양광 시장에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