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5 (목)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대응코자 전담보안팀 통한 24시간 상담접수 받아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대응코자 전담보안팀 통한 24시간 상담접수 받아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4 1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 4년간 몸캠피싱의 누적 피해자가 총 3만1000여명에 이르고 이 중 절반이 미성년자임에도 불구하고 관계부처나 교육현장에서는 실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피해자들은 수치심에 신고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실제 피해규모는 이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월 서울시 임시회 본회의에서 몸캠피싱이 안건으로 올라 교육당국 차원에서 엄중한 실태 파악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급선무라는 지적이 제기되었을 정도다.

몸캠피싱의 수법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해 음란채팅, 조건만남, 영상통화 등을 빌미로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며 접근한다. 이후 음란행위를 유도한 뒤 해당 영상을 녹화하며 소리가 안 들린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해킹할 수 있는 파일(apk, zip, rar)을 전송한다. 피해자가 해당 파일을 실행했을 경우 저장된 전화번호부가 몸캠피싱 공격자에게 전송되는데, 주소록 안의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한다는 빌미로 금품을 요구한다.

금품요구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해 피해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으며 원하는 요구를 들어줘도 중국 유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몸캠피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몸캠피싱 협박범들은 주로 SNS, 랜덤채팅, 오픈채팅 등에서 협박대상을 물색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만약 몸캠피씽을 당하게 되어 협박을 받게 될 경우에는 신속하게 보안 전문업체를 통해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 전문가로 이뤄진 시큐어앱에서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무료로 운영하며 몸캠피씽, 몸또, 동영상유포 협박 피해자를 구제하고 있다. 업체에서는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 악성코드의 종류 등을 완벽히 파악하여 완벽 차단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경우 조차 차단하고 있다. 모든 경로를 차단하고, 유출된 피해자의 주소록 등을 회수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 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