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5 (목)
한능평 ‘무료이벤트’, 베이비페어 및 문화누리·아이사랑행복·국민행복카드 관련 관심자 위한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교육
상태바
한능평 ‘무료이벤트’, 베이비페어 및 문화누리·아이사랑행복·국민행복카드 관련 관심자 위한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아동상담, 육아교육에 관련된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 등의 온라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재능기부 무료이벤트’로 베이비페어, 홈스쿨링, 돌봄교실 등의 유아용품 및 교육 전반의 관심자에게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국비지원 육아바우처 지원 없이도 교육원 내 28종의 자격증 취득에 대한 강의를 무료교육 중에 있다고 전했다.

무료교육은 해당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 관심자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취득에 대한 제한조건은 없다. 즉,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자가 아니거나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등 육아취업에 관심있는 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육아휴직자 등 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함께 본인 희망에 따른 3과정의 자격증의 무료수강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PC 및 모바일을 통한 100%온라인 과정을 수료할 경우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는 각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되며 강의교재와 시험대비문제 역시 파일로 무상제공된다.

베이비페어(키즈페어)와 유아교육전(유교전)은 육아와 보육에 유용한 각 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육아박람회로 몬테소리 가베, 프뢰벨 은물, 애착인형과 같은 제품을 구매하거나 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베이비페어와 유아교육전은 주로 코엑스와 킨텍스 등 대형전시회장에서 열리며, 월별 일정과 사전등록신청 등을 미리 확인하여 참가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해소가 목적인 카드이며 농협 등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사용처는 예술, 버스, 서점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2019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등록과 충전, 재충전, 잔액조회확인이 가능하다.

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란 만 0세~5세까지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육료 지원서비스 카드를 말한다. 아이행복카드 역시 국민·농협·신한·하나은행 등을 통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의 발급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행복카드 발급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개별 확인이 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카드로 예전 고운맘카드, 임신 카드 등이 2015년부터 ‘국민행복카드’라는 이름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형식으로 발급되고 있다.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2019년 고운맘카드 정보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사용처, 사용법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아이행복카드와 호환사용이 가능하다.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경우 해당 카드발급 후 베이비페어, 유아교육전 등의 관련 지원과 구매가 가능하나 저비용에 대한 지원으로 최대한의 만족도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해당 카드가 없이도 아동, 청소년에서 성인(노인)까지의 상담과 지도에 관련된 강의료(최대 90만원)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육아를 포함한 성인까지의 다양한 교육을 받아볼 수 있다. 아이와의 상담방식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동요듣기·악기연주·그림그리기·색칠공부·색종이접기 등의 매개체를 통한 교육을 배우는 음악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ADHD·자폐증·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 아동발달 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가 육아관련 상담교육과정이며 가정폭력·데이트폭력·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와 방임 등을 방지하기 위한 가족심리·위기심리·청소년심리·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지도코칭에 대한 과정의 경우 공부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영재창의지도사,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언어발달지도사·독서지도사자격증, 부모와 자녀간의 올바른 교육법과 대화법을 배우는 부모교육지도사·인성지도사자격증, 서번트리더십과 파닉스 등의 유아교육 관련 리더십지도사·초등영어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특수아동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역시 무료교육이 지원된다. 

이 외에도 우울증·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 불안장애(대인기피증·공황장애·화병증상 등)의 정신질환을 치유하는 분노조절상담사·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의 파킨슨병·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상담에 도움을 주는 노인심리상담사, 심리도구인 DISC·MBTI성격유형 검사,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사주풀이(만세력) 등을 배우는 심리분석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등은 성인교육 및 취업에 관련된 자격증이다.

각 자격증은 육아종합지원센터, 방과후교실, 학습클리닉센터 교육시설과 보건복지부 아동심리지원 바우처센터,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치매지원센터 등 종합사회복지시설 및 YWCA, YMCA, 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 같이 각 종 시설의 취업에도 용이하다. 기업 내 리더십교육, CS교육 카운슬러, 학습·취업컨설팅, 종합병원과 대기업, 중소기업 내 안전교육 및 전담심리상담 업무에도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에 올라오는 각 종 육아업무 관련 일자리채용정보를 제공 중이며 또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와 이력서양식 무료제공 및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정보를 공유 중에 있다.”고 전했다.

무료이벤트는 유아교육 관심자 외에도 실제 업무와 관련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자 및 자기개발(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해당 스펙을 기재하려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을 준비 중인 자 역시 직무능력강화와 취업경쟁력향상을 위해 수강신청을 진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