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9 11:11 (목)
'나홀로족', '혼추족' 타겟 몸캠피씽사기 조심 '디포렌식코리아' 명절 연휴 24시간 피싱상담
상태바
'나홀로족', '혼추족' 타겟 몸캠피씽사기 조심 '디포렌식코리아' 명절 연휴 24시간 피싱상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2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떠한 일이 생겼을 땐 그 상태로 나두기만 했는데도 그 자체로 마무리 됐었다. 하지만 모든 일은 제대로 해결한 것이 아닌 가만히 방치 된 것에서 부터 시작됬다. 그것은 신경 안 써도 될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하고 또 다른 영역까지 번져 일상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겨버린다.

최근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나홀로족', '혼추족'이라는 파생어가 생겨날 정도로 집단이 커졌다. 명절 연휴같은 경우 갖가지 이유로 고향에 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외로움과 호기심에 낯선이와의 채팅, 즉석만남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상으로 만남을 가진다. 친목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이를 악용하여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집단이 생겨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신체적이나 정신적 건강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명절 연휴는 나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으로도 보내려는 것 또 한 그 연잔선상이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나홀로족, 혼추족' 이라는 파생어까지 생겨나면서 이들을 노리는 범죄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의 발달 또 한 영향이 있으며, 그 만큼 사이버 피싱범죄가 고조되고 있다. 또 갈수록 변질되어 버린 스미싱 사기 몸캠피싱 사기는 '나홀로족','혼추족'과 같은 혼자서 생활하거나 주로 혼자 시간을 보내는 사람 등 외로움을 탈 법한 사람들을 타깃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들과 영상통화를 하거나 채팅을 하면서 휴대폰을 해킹해 피해자 지인들의 연락처로 개인 채팅방, 단체 채팅방을 개설해 영상을 유포하거나 개별적으로 유포하는 식으로 벌이고 있다. 이미 몸캠으로 인한 피해사실이 알려지면서, 갑자기 당하게 된 사람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금전적인 요구를 수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

다만 금전적 요구를 수용해도 영상이 유포되는 경우가 많으며 금전적인 압박을 지속적으로 하며, 또 범인들은 영상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져있다. 때문에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 지인들에게 유포되기 전 바로 '디포렌식코리아(D-Forensic Korea)' 와 같은 IT 보안 회사를 찾아 검증된 기술로 동영상을 유포차단, 추적제거의 솔루션을 받아야 한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몸캠피씽 범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사태인 만큼 24시간 대기를 위해 인원을 더 증축했으며, 추석 명절에도 역시 24시간 대기하여 혹시나 있을 피해에 대비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