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5:10 (목)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공황장애와 강박증증상 및 가정폭력·데이트폭력·아동학대 등 심리상담센터에서 자신감상승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
상태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공황장애와 강박증증상 및 가정폭력·데이트폭력·아동학대 등 심리상담센터에서 자신감상승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7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다양한 심리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공황장애와 강박증 증상 등 심리상담센터에서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조건 없이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지원은 심리기초이론과 심리상담기법(서로 이야기 하다)을 배워 가정폭력·데이트폭력·아동학대 등으로 인한 다양한 심리문제를 극복하고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이들의 힘이 되어주고자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4주~6주의 단기간동안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험에 통과할 시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모든 자격과정은 내담연령별·치료목적별·검사도구별·치료매개별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공황장애는 어떠한 예고없이 알 수 없는 불안감과 두려움이 엄습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손과 발이 떨리고 가슴 두근거림 등의 외적인 변화를 비롯해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포증증상(포비아) 등의 심리적 불안감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트라우마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다양한 콤플렉스 등에 의한 스트레스누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증상은 왜곡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인지행동치유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이 알려져 있으며 전문가를 통한 자문을 구하는 방법도 있다.

강박증증상(강박장애)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강박증의 종류에는 흔히 청결상태에 집착하는 결벽증을 비롯해 확인강박증과 저장강박증, 다이어트강박증 등 다양하다. 때문에, 강박증 치유를 위해 강박증 자가진단테스트를 실시하거나 인지행동심리상담을 통한 심신안정과 마인드컨트롤 방법이 요구된다.

언급된 심리문제는 권태기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데이트폭력을 시작으로 의사소통 단절 및 밀린 집안일에 의한 가정폭력, 육아스트레스에 의한 아동학대 등에 의한 스트레스누적으로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강박증증상 치유에는 자신감 상승에 도움되는 자존감수업(자존감 높이는 방법) 및 반복적 노출로 불필요한 불안감 해소를 돕는 노출치유법 등이 알려져 있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심리문제를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상담기법을 탐색하기 위해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와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및 인간의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앞에서 언급된 분노조절장애 과잉행동들과 유사한 사이버폭력과 학교폭력, 보복운전, 난폭운전 등에 의한 스트레스해소법을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강좌나 힐링캠프 등의 치유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보고들을 수 있는 매개를 통해 치유매개체별로 분류한 여러가지 자격증을 개설했다. 취미생활의 연장선으로 정서적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매개체를 통해 심신안정에 효과적인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초등·성인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관련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연령대와 무관하게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고려해 내담연령별로 분류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은 지적발달장애와 치매초기증상의 예방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종 피해망상에 시들려 타인에게 막연한 열등감과 자격지심을 보이는 이들의 망상장애 극복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공황장애와 강박증증상을 포함한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과 편집증증상(리플리증후군), 화병증상(홧병) 등의 심리문제 치유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복지분야 취업에 도움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은 모두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특수교육지도센터·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의 취업활동 뿐만이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어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주관한 무료교육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관심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료를 지원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