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50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등 복지업무 관심자의 직무능력향상 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수강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등 복지업무 관심자의 직무능력향상 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수강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복지업무로 많이 알려져 있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업무를 준비하는 관심자에게 주된 업무인 상담분야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도울 수 있는 재능기부의 취지로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종의 다양한 자격증종류에 대해 강의수강을 무료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지역, 나이, 학력 등의 제한없이 신청가능한 무료강의 이벤트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부터 대학생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이직을 준비 중인 직장인,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 시니어 노인을 포함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도록 신청의 제한을 없앴다.

무료접수 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통한 교육원 내 수강희망 자격증을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되며 접수 후 다가오는 매 주 월요일마다 과정 별 4~6주의 온라인 개강을 통해 별도 이동없이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령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교재 역시 별도 무상제공된다.

사회복지사 업무를 위해선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이 필수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정해진 과목을 이수하면 2급이 발급되며 1급은 2급 취득 후 국가시험을 거쳐 취득 가능하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실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이에 상담능력이 업무 상 필요하여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같이 준비하는 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노인케어를 위한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방법은 교육기관에서 이론, 실기, 실습 240시간(각 80시간) 교육이수 후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요양기관업무포털서비스와 관련해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자에 한해 회복과 요양을 돕는 일을 한다. 요양기관 정보마당 등에서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정보를 얻고 기출문제와 시험일정을 확인하는 요양보호사자격증 준비자들이 요양대상의 심신안정을 위한 노인심리상담기법 등을 학습하여 취업경쟁력과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 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 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 업무가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제공 중이다.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같은 복지시설과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요양센터 같은 노인시설을 비롯해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수면클리닉센터 같은 상담시설과 구립·시립도서관, YMCA, YWCA,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 각처에서도 업무가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내담자 유형에 따른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교육하는 자격증종류로는 노이로제·강박증·대인기피증증상 등의 성격장애를 상담하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ADHD증상 관련 아동심리상담업무 관련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청소년의 비전형성에 대한 진로고민 시 기본적인 진로코칭과 사주풀이를 통한 상담을 진행하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폭력 등에 대한 심리지원서비스 업무관련 청소년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 우울증·불안장애·틱장애·공황장애증상 등의 정신질환 관련 심리상담 업무에 관련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스트레스·화병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 등을 치료하는 분조조절상담사, 가정 내 불화·이혼 등에 대한 접근과정인 가족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과정이 있다.

지도사과정은 아동·청소년의 학습지향에 따른 수업시간 외의 공부방 학습코칭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독서지도사·초등영어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올바른 인성코칭교육을 실시하는 인성지도사·언어발달지도사·부모교육지도사·영재창의지도사가 있다.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추가로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정보센터 동시운영으로 취업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 중이며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센터 내에는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및 이력서양식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강의는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 관심자에게 핵심직무역량 강화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나 내일배움카드(실업자·재직자) 및 학점은행제, 토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자격증 스펙업을 통해 취업역량을 높이거나 취업범위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해당 교육에 대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