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5 (금)
몸캠피씽 해결 전문 ‘시큐어앱’, 24시간 실시간 대응 펼치며 몸캠피싱 피해 막아
상태바
몸캠피씽 해결 전문 ‘시큐어앱’, 24시간 실시간 대응 펼치며 몸캠피싱 피해 막아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4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몸캠피싱이란 스마트폰 채팅앱 또는 SNS를 통해 여성인 척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해킹해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수법의 범죄를 말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음란영상 유포를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범죄’이다. 모바일 채팅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 내 종료되며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범죄자들은 더욱 전문화, 조직화되고 있으며 교묘한 수법이 늘고 있어 각 관계부처의 경각심 제고에도 범죄로 인한 피해건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몸캠피씽의 범죄자 집단은 대부분 중국에 위치해 있고 대포통장, 대포폰 등을 이용하고 있어 완전 검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랜덤채팅과 같은 채팅앱은 대부분 익명을 보장한다는 이유로 개인정보 및 채팅내용을 저장하고 있지 않고 있고, 대표적인 화상채팅 어플 ‘스카이프’는 미국에 본사가 있어 수사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몸캠피씽 피해를 당했다면 경찰에 알림과 동시에 동영상 유포를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보안 기술을 개발, 보유한 업체들에서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피해를 줄이는 일을 돕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에서 늘어나는 몸캠협박·몸캠사기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피해구제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