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1:35 (목)
몸캠피씽 해결 전문 ‘시큐어앱’, 각종 피싱 피해 대처방안 및 해결방안 제시
상태바
몸캠피씽 해결 전문 ‘시큐어앱’, 각종 피싱 피해 대처방안 및 해결방안 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9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몇 년 새 몸캠피싱의 피해자가 급격히 늘어났다. 몸캠피씽이란 피싱 범죄의 한 종류로써,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과 같이 통신매체를 이용한 범죄이다. 

몸캠피싱은 다양한 수법이 있지만 그중 중 음란행위를 녹화한 뒤 연락처 목록을 해킹해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는 협박을 통해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이 대표적이다.

몸캠피싱 가해자들은 ‘몸캠’을 이용해 음란행위를 녹화하게 된다. 낯선 사람을 만날 수 있는 SNS나 채팅앱 등에서 자신을 여성이라 밝히며 접근하여, 대화를 진전시키고 이내 몸캠을 제안한다. 

이때 촬영 전후로 피해자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해킹하기 위해 “화질을 개선하자”거나 “음질이 안 좋다”는 식으로 핑계를 대며 악성코드 설치를 유도한다. 파일은 주로 APK 형태로 되어 있으며 zip, rar, url 확장자명으로도 있을 수 있다.

영상과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까지 확보한 가해자들은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모든 지인들에게 뿌리겠다’며 협박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500만원 가량의 돈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유포가 두려워 가해자의 협박을 그대로 들어준다면 더욱 끔찍한 일을 초래할 수 있다. 원하는 만큼의 돈을 입금한 피해자에게는 거의 모든 피해사례에서 끝없는 협박과 갈취가 이어졌으며 몸캠영상은 결국 유포됐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가장 먼저 경찰에 신고부터 해야 한다. 경찰의 보호를 받으며 대응해나가는 것이다. 또한, 영상유포를 막아야 한다. 최근에는 사설 보안업체에서 유포된 영상을 삭제하거나 유포 경로를 차단하여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막는 등 몸캠피싱 피해자를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에서는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구축하고 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신고를 접수 받아 사건해결에 나서고 있다.

시큐어앱의 보안팀은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있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관계자는 “피싱 협박범들은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인 청소년들까지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피싱 사기를 완벽 차단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현재 몸캠피싱에 당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한 365일 24시간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