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00 (토)
노원구 중계동 국어학원 '국권학원', 중3 학생 대상 국어 겨울방학 하드트레이닝 과정
상태바
노원구 중계동 국어학원 '국권학원', 중3 학생 대상 국어 겨울방학 하드트레이닝 과정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5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3 겨울방학 때부터 계속 국권을 다녔는데 평소 실수가 많았는데 내신테스트와 개별질문으로 꼼꼼히 다져나갔고, 내신은 1학기 1등급을 받고 이번 2학기 중간고사에서는 100점을 받았습니다. 모의고사도 겨울방학 때부터 매주 수업시간 외에 실전처럼 풀이하면서 준비했더니 3월과 9월 모두 1등급이 나와서 국어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서울 노원구 소재 C고 1학년 L군)

 

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 후 가장 어려움을 토로하는 부분이 중학교 때는 국어성적이 90점 이상으로 잘 나왔는데, 고등학교 때는 중학교 때보다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잘 안 나온다는 것이다.

 

중등국어의 경우 암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많아 교과서 위주로만 공부해도 상위권이 가능하다. 하지만 고등국어는 교과서에서 50%, 외부작품과 연계된 내용이 50% 출제된다. 따라서 고등국어에서는 암기 비중이 낮아지고, 단면적 학습방법이 아닌 사고력이나 추리력 등을 요구하는 문제, 그리고 내용이 훨씬 더 다양하게 다뤄져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지기에 따라가기가 힘들다. 결국 중학교 때와는 다른 공부방법과 내용 그리고 깊이가 필요하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 소재 국권논술국어학원의 국권 원장은 “고등학교 과정은 내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하고, 추리하는지 등 기술적인 면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하면서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기본기를 얼마나 잘 다져 놓느냐가 이후 학생의 성취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현 중3 학생들의 고등학교 진학 전 겨울방학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국권논술국어학원에서는 현 중3 학생들을 위한 겨울방학 하드트레이닝 과정을 11월 9일(토) 1차 개강을 시작으로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개설하는데 주 1회 3시간씩 수업한다. 독해력과 문학에 대한 감각을 증진시키며, 문법에 대한 기본기를 쌓는 시간들로 구성된다.

 

문학은 고전작품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해석이기 때문에 다양한 고전작품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기억할 수 있게 설명하면서 수업한다. 현대작품은 내신과 모의고사와 연계될 수 있게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개념에 집중해 수업한다.

 

비문학은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 글을 읽는 독해방법, 즉 구조독해를 가르치면서 쉬운 글부터 차근차근 어려운 글까지 독해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지도한다. 그리고 비문학 과제를 통해 한 번 더 복습할 수 있도록 하루에 두 지문씩, 일주일에 10지문을 꾸준히 풀게 해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시간 안에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이밖에도 문제를 풀 때 내용 이해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기술적 측면을 통해 보완할 수 있도록 추론, 비판, 비교, 주제, 보기문제 등 각 유형마다 푸는 방법을 쉽고 명쾌하게 지도한다.

 

독해력 향상을 위한 소설읽기 프로그램도 있다. 매주 현대소설과 고전소설 중 1편을 선정해 소설 전문을 읽게 한다. 이 때 단순히 읽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고, 긴 글을 읽었을 때 어떤 부분들에서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들을 서술형으로 출제해 답지를 작성케 한다. 이후 강사가 답안에 대한 피드백을 1:1로 한다.

 

정규수업 외 모의고사 클리닉을 주 1회 실시한다. 국권학원만의 차별화된 모의고사 클리닉은 수능 1등급을 받은 학원 선배들이 저마다 강력 추천하고 있으며, 80분 동안 학원에서 실제 시험장 같은 분위기에서 진행되기에 학생들이 집중력을 발휘해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그리고 시험결과를 통해 파악된 학생 본인의 약점 부분을 오답분석표로 작성케 하고, 강사와 1:1 질의 응답시간을 따로 갖는다. 이를 통해 자신의 약점이 어느 부분인지를 인지하고, 이렇게 한 번 두 번 계속해서 데이터가 쌓임으로써 어떻게 나아지고 있는지 그 변화추세까지도 파악해 본인의 약점과 강점,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국권학원은 개인별 약점 숙제를 내주고, 내신출제 필수 한자성어와 수능모의 기본어휘 등을 매주 테스트한다.

 

한편 국권학원은 현 중3 학생들을 위해서 11월 1일(금) 오후 7시, 11월 29일(금) 오후 7시에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